항공서비스 관련 피해 '에어아시아 제스트' 불명예 1위

2014-10-30     안형일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외국 항공사의 취항이 증가하고 항공 여객 수가 급증하면서 항공서비스 관련 피해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증가했고 올해 1월부터 9월까지만 510건이 접수돼 전년 동기(409건) 대비 24.7%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올해 9월까지 접수된 1,038건의 피해 중 항공사명 확인이 가능한 927건을 분석한 결과 외국 항공사로 인한 피해가 678건(73.1%)으로 국내 항공사 관련 피해(249건, 26.9%)보다 현저히 많았다.

항공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 구제 접수 건수 분석 결과 국내외 항공사 전체를 통틀어 '에어아시아 제스트'(30.95건)가 가장 많았고 '스쿠터 항공'(13.67건)과 '에어아시아엑스'(13.43건)가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이었다.

국내 항공사 중에는 '대한항공'(0.09건), '아시아나항공'(0.14건)에 비해 '이스타항공'(1.01건), '제주항공'(0.76건) 등 저비용 항공사로 인한 피해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927건의 피해 유형을 살펴보면 '항공권 구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 요구 및 환급 거절' 424건(45.7%), '운송 불이행 및 지연' 321건(34.6%), '환승 및 탑승 정보제공 미흡에 따른 미 탑승' 84건(9.1%), '위탁 수하물 분실·파손' 65건(7.0%)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피해에 대해 '계약해제·환급·배상'이 이루어진 경우는 30.1%(종결 처리된 893건 중 269건)에 불과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속해서 늘고 있는 항공서비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외국항공사의 피해 구제 접수처 설치 의무화', '외국항공사 대상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등의 제도 개선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안형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