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기사에 배송오류 따졌더니 욕설에 협박"
2015-02-16 안형일 기자
경기도 구리시에서 사진관을 운영하는 김 모(남)씨는 작년 12월 26일 우체국 택배를 통해 사진앨범을 고객에게 보냈다.
며칠 뒤 온라인 상에서 '본인 수령'으로 표시돼 있어 물건이 잘 도착한 줄 알았다고.
하지만 일주일 뒤 앨범이 도착하지 않았다는 고객의 연락을 받았고 배송을 맡겼던 수택 우체국에 운송장을 조회해 택배 기사 연락처를 알아냈다.
수차례의 시도 끝에 연결된 담당자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항의하자 "수령인이 집에 없어서 내가 사인하고 근처에 놔뒀다. 난 일 그만뒀으니 알아서 찾아보고 연락하지 마라"는 어이없는 대답이 돌아왔다.
화가 난 김 씨가 무책임한 행동을 지적하며 따지자 욕설과 막말이 돌아왔고 결국 고성이 오가게 됐다고.
김 씨가 우체국 본사에 항의하고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하자 택배 기사는 "마음대로 해봐라. 집 주소를 기억하고 있으니 조심해라"며 협박성 말도 서슴지 않았다는 게 김 씨의 설명.
하지만 민원을 접수한 우체국 본사 측은 이후 아무런 연락이 없다가 재차 민원들을 올리자 그제야 "물건은 분실되지 않았으니 다행"이라는 안일한 답변만 했다고.
김 씨는 "종종 언론에 보도된 택배 기사의 열악한 작업 환경에 불가피하게 서비스 불량이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보고 공감했지만 이건 해도 너무했다"면서 "이런 몇몇 사람 때문에 택배업에 종사하는 다른 사람들의 이미지까지 안 좋아지는 것"이라며 꼬집었다.
이어 "아무리 고성이 오가는 상황이라지만 주소 운운하며 협박성 발언을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범죄행위다"라고 말했다.
우체국 택배 관계자는 "해당 배달원은 정직원이 아닌 위탁 배달원으로 지난 12월에 그만둔 것이 확인됐다"며 "퇴직한 관계로 욕설이나 협박 등 정확한 정황을 파악할 수는 없지만 해당 소비자를 직접 방문해 사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더욱 철저한 직원교육을 실시해 이와 같은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안형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