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자체 상품안전센터 오픈...식품 품질관리 강화
2015-02-25 문지혜 기자
이마트에 입점되는 식품 신상품 품질검사, 식중독/유해물질 다발/대외기관 집중 수거품목 등 고위험MD 상시관리, PL/직소싱 및 농/축산물 안정성 검사 등 식품품질에 대한 사전검증 및 상시 검사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취지다.
그 동안 이마트는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식품에 대한 품질검사를 신세계백화점 내 상품과학연구소와 외부 품질검사기관을 통해 공동으로 진행해 왔다.
작년 기준으로 기존 상품과학연구소와 외부 위탁검사기관을 통해 진행했던 품질검사 건수는 총 6천200건으로 비용만 무려 20억 원에 달한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상품안전센터를 통해 공인기관 수준의 품질검사 능력을 확보하고 상품안전 선행 품질관리 및 이슈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는 상품안전센터 운영을 통해 품질검사를 신속히 진행해 기존대비 약 1.5배 증가한 총 8천800건 수준의 검증업무를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에 따른 비용도 대부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고객서비스본부 내 품질안전팀 조직을 확대, 개편하였다. 먼저 팀 명칭을 품질관리팀에서 품질안전팀으로 바꾸고 품질관리파트와 이번에 신설된 상품안전센터파트로 확대, 세분화했다.
상품안전센터는 센터장 1명, 전문검사인력 5명으로 구성된 이마트 소속의 전담조직으로, 자가품질 검사기관 및 기업연구소 등에서 경력을 쌓아온 전문연구원 출신의 외부인력을 영입해 공인기관 수준의 상품안전 품질검사 능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마트 품질안전팀 이경택 팀장은 “상품안전센터를 구축함으로써 연간 1만건 이상을 상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 셈”이라며 “향후 식품뿐만 아니라 비식품으로까지도 그 영역을 확대해 무결점 상품관리시스템 및 운영체계를 완성해 나가겠다” 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