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르웨이 선급협회서 '움직이는 선실' 승인 획득

2015-06-11     윤주애 기자
현대중공업(대표 권오갑)이 선실이 움직여 컨테이너를 더 효율적으로 탑재할 수 있는 '움직이는 선실' 등 고정관념을 깨는 창의적 아이디어로 영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11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세계 최대 선급기관인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 GL(Det Norske Veritas Germanischer Lloyd)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에 대한 기본승인(Approval in Principle, AIP)을 획득했다.

이 디자인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선실에 레일(rail)과 휠(wheel)로 움직이는 모바일(mobile) 개념을 적용한 것이다. 공간 활용도를 높여 화물적재량을 크게 늘린 게 장점이다. 이는 승무원들의 생활공간인 선실(船室)은 선체와 한 몸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 디자인은 현재 ‘스카이벤치(SkyBench)’라는 이름으로 특허 및 상표로 등록돼 있다.

브릿지(bridge) 형태의 선실은 길이 방향으로 총 13m를 이동할 수 있으며, 선실이 이동하며 생긴 선실 하부 공간에 컨테이너를 추가로 적재할 수 있다. 기존 고정식 선실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움직이는 선실(SkyBench)’ 디자인이 적용된 초대형 컨테이너선 개념도.

이 디자인을 1만9천TEU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할 경우, 450개의 컨테이너를 더 탑재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이 디자인이 적용된 1만9천TEU 컨테이너선이 유럽-아시아 노선을 운항하면 450개의 컨테이너 추가적재로 연간 약 27억 원, 25년(선박의 평균수명) 운항 시 약 670억 원 추가 운임수입을 거둬들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기대했다. 이 디자인은 선박 침몰시 부력에 의해 선실이 선체로부터 분리될 수 있도록 해, 승무원들의 안전성도 한층 높였다.

현대중공업 윤문균 부사장(조선사업 대표)는 “최근 업계의 화두인 화물 적재량 극대화에 부합된 창의적인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치열한 수주 경쟁전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경쟁사와 차별될 수 있는 시장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