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시장이 어려울수록 판매에서 돌파구를 찾아라"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은 "외부 여건이 여러 측면에서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이를 탓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며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우리는 더 강해질 것이다"라고 위기 극복을 다짐했다.
정 회장은 13일 정몽구 회장 주재로 열린 상반기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회의에서 이 같이 밝히고 엔화 및 유로화 약세, 중국의 성장 둔화, 신흥시장 침체 등 상대적으로 불리한 경쟁여건과 힘겨운 시장 상황이지만 위기를 극복해나가자고 법인장들을 격려했다.
그는 "시장이 어려울수록 판매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판매 일선에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사적인 판매지원체제를 강화하라”고 당부하고 "지금은 내부의 강한 결속력이 중요한 때인 만큼 전 임직원이 단합해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완성차 업계에서는 올해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시장이 그리스의 그렉시트 가능성 및 미국 금리 인상 전망, 중국 경기 둔화 확대 등으로 저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신흥국 경기 침체가 심화되고 엔화 및 유로화 약세도 악재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시장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8천630만 대)에서 1.2%(8천550만 대)로 하향 조정했는데 이는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에 그쳤으며 하반기에는 1.1%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 회장은 "지금까지도 우리는 수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렇지만 모두 이겨내 온 경험이 있다"고 밝힌 뒤 "오히려 이같은 어려움을 외부 여건에 흔들리지 않도록 체질개선하고 혁신하는 기회로 삼자"고 강조했다.
또한 정 회장은 "미래에 대한 대비는 아무리 어려워도 한치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무엇보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발상과 끊임없는 시도를 멈추지 마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신차 런칭이 집중되어 있는 하반기에는 신차효과를 극대화, 전년 실적을 상회하는 판매 기록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지역별 모델별 상품 구성을 다양화 하는 한편 특히 신형 투싼, 소형 SUV 크레타, 신형 K5, 씨드 개조차등 전략 신차들을 해외 시장에 선보이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하반기 중국,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는 신형 투싼을 투입하고 인도를 비롯한 중남미, 중동 등 신흥시장에는 소형 SUV 크레타로 글로벌 SUV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기아차는 신형 K5의 런칭과 함께 유럽에서는 씨드 개조차로 점유율을 더욱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