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1주년, LG전자 냉장고 등 녹색 인증
삼성그룹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1주년 기념식
ㅇ...삼성그룹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1년을 맞아 15일 대구에서 기념식을 진행하고,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돌아보며 창조경제의 지속적인 추진과 성과 창출을 위한 공감대를 확산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기념식은 지난 1년 활동 보고, 센터장 인사말과 각계 축하 메시지, 창조경제 성과 우수기업 사례 발표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최양희 미래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김선일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장, 고영하 엔젤투자협회장,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 이선종 삼성벤처투자 사장, 대구지역 벤처기업 및 투자회사 관계자 등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1주년 기념식 이후 △벤처·스타트업 투자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삼성 라운드 테이블', △브라질 혁신기업협회(ANPROTEC)와의 교류회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활성화 협의회 출범식 △우수 벤처·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벤처파트너스데이' 등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삼성은 지난 1년 간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 내 창조경제 구현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벤처·청년창업 기업을 발굴, 육성해 왔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35개 벤처와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다. 또 48개 벤처.스타트업 기업에 100억 원을 투자했다. 아울러 우수 벤처.스타트업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삼성이 보유한 특허 4만여건을 개방하는 등 상생협력을 추진했다. 삼성그룹은 브라질 혁신기업협회와 벤처.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협력을 위한 계약을 맺고 500만 달러 규모의 기금을 조성했다.
삼성그룹은 창조경제 붐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고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 활성화 협의회 출범(분기 1회 개최) ▲C-Lab 졸업팀 글로벌 진출 지원 ▲창업교육 및 창업문화 확산(확대) ▲대구센터-대구시-삼성 연계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등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은 "출범 당시 목표로 했던 벤처 생태계 육성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창조경제 지원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삼성 창조경제단지' 공사는 순조롭게 진행돼 2016년 12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현재 단지 정비를 완료하고 굴착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입주할 건물은 계획보다 한 달 빨리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 에어컨 냉장고 정수기 녹색상품 선정
ㅇ...LG전자가 생활가전 제품의 고효율∙친환경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녹색구매네트워크는 15일 휘센 듀얼 에어컨(F-Q160PT1W), 상냉동 타입의 싱싱냉장고(R-B261GBW), 인버터 냉온정수기(WD501GW) 등 LG전자 제품 3개를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했다.
LG전자는 선정 기업 중 가장 많은 상을 받았다. LG전자는 2010년부터 6년 연속 ‘올해의 녹색상품’을 수상하는 동시에 4년 연속으로 업계 최다 수상의 영예를 이어가게 됐다.
녹색구매네트워크는 친환경 상품에 대한 소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전력소비가 적고 환경개선 효과가 탁월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는 제품을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하고 있다.
휘센 듀얼 에어컨은 양쪽 토출구 중 하나만 사용하는 듀얼 절전 냉방 시 일반 냉방 대비 최대 50.3%의 에너지를 절감해 독일의 TUV 라인란트로부터 절전 성능을 인정받았다. 또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보다 150%이상 효율이 뛰어난 에너지 프론티어 등급도 획득했다.
듀얼 맞춤 냉방 기능을 사용하면 두 개의 토출구에서 나오는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각각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상냉동 타입의 싱싱냉장고는 고효율의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해 에너지소비 효율 1등급을 달성했다. 이 제품은 냉기를 내부 구석구석 전달해주는 멀티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음식을 더욱 신선하게 보관한다. 슬라이딩 타입의 선반은 냉장고 안쪽에 들어있는 음식을 쉽게 꺼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습도 조절이 가능한 야채실은 야채, 과일 등을 신선하게 보관해준다.
인버터 냉온정수기는 국내 최초로 인버터 컴프레서를 적용한 정수기로 기존 정속형 제품 대비 소비전력을 약 40% 줄였다. 이 제품은 정수·냉정수·온정수를 제공한다. 저수조 없이 정수와 냉정수를 공급하는 직수형 정수기에 스테인리스 진공 온수탱크를 추가해 온정수까지 제공한다. 스테인리스 진공 온수탱크는 단열효과가 뛰어나 일반 온수탱크 보다 전력 소모를 절반 가량 줄여준다.
LG전자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사업본부장 조성진 사장은 “고효율 기술과 친환경 경쟁력으로 고객에게 더 큰 감동을 선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SDI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참가, 유럽 전기차 시장 공략
ㅇ...삼성SDI가 15일부터 개최되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 2015)에 참가했다. 회사는 이번 행사 참가를 계기로 유럽 전기차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삼성SDI는 이번 모터쇼에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 외에도 자동차용 소재부문, 그리고 올해 5월 마그나로부터 인수한 배터리 팩 개발, 생산 법인 SDIBS(Samsung SDI Battery systems)도 함께 참가했다.
삼성SDI는 배터리 셀의 풀 라인업을 비롯해 PHEV, EV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표준형 모듈(Standardized Modules)과 SDIBS의 기술력으로 새롭게 개발된 고성능 팩까지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들의 까다로운 구미를 모두 만족시킨 최고의 전기차 배터리 솔루션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SDIBS 인수에 따른 팩 경쟁력을 바탕으로 팩 높이를 획기적으로 낮춘 'LOW 팩'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메이커로는 유일하게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 참가하고 있는 삼성SDI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유럽 OEM들과 활발한 상담을 통해 추가 수주의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SDI의 주요 고객은 BMW를 비롯해 아우디 등 유럽 자동차 메이커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삼성SDI는 자동차용 배터리 사업을 개시한 지난 2009년 이래 올해까지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로부터 총 30여건 이상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련 프로젝트를 수주했는데 이 가운데 유럽지역 메이커로부터의 수주가 50%가 넘는다.
현재 전기자동차 기술과 트렌드가 유럽을 시작으로 개화하여 확산되고 있는 만큼 유럽 브랜드들의 선택은 배터리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을 받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더욱이 전기자동차 프로젝트는 설계단계부터 배터리 제조사와 협업하는 경우가 많아 삼성SDI와 유럽 메이커들간의 협력관계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 5월 삼성SDI는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의 전기차 배터리 팩 사업을 인수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팩 기술은 물론, 그 동안 마그나가 유럽의 수많은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들과 전기차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축적해 온 노하우를 확보 했다.
삼성SDI는 아울러 스마트폰, TV, 냉장고 등 IT기기와 가전제품의 고급화를 선도하며 축적해온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내외장재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들도 다양하게 전시했다.
금속 질감의 '메탈릭 소재', 광택의 정도에 따른 '저광택/고광택 소재', 그리고 두 가지 색상을 자연스럽게 띄는 '이중사출 소재' 등 별도의 도장 없이도 원하는 색상과 질감, 광택을 표현할 수 있는 친환경 플라스틱과 경량화 소재 등 차별화된 자동차용 소재 솔루션을 선보였다.
삼성SDI 조남성 사장은 "이번 모터쇼를 계기로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들에게 우리의 기술 로드맵과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었다"며 "배터리 기술의 진보를 통해 주행거리의 혁신을 앞장서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노조 어려운 이웃 250가구에 '사랑의 부식 박스'전달
ㅇ...LG전자 노동조합이 추석을 맞아 소외되기 쉬운 우리 주변 이웃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한다.
LG전자 노동조합은 노조의 사회적 책임(USR, Union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의 일환으로 이달 14일부터 18일까지 독거노인, 조손 가정* 등 250여 가구에 쌀, 김, 밀가루, 통조림, 식용유 등 10여 가지 생필품을 담은 ‘사랑의 부식 박스’를 전달한다.
‘사랑의 부식 박스’는 따뜻한 마음까지 담아 전달하자는 취지로 LG전자 노동조합과 사원대표 협의체인 ‘주니어보드(Junior Board)’가 직접 포장하고 배달한다.
배상호 노조위원장은 “‘사랑의 부식 박스’는 LG전자 노동조합이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저소득층 지원 사업의 일환”이라며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추석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LG전자 노동조합은 2010년 1월 국내 기업 최초로 ‘USR 헌장’을 선포하며 노동조합 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노동조합은 조합원의 권익 신장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LG전자 노동조합은 십시일반으로 기금을 모아 2013년 하반기부터 연간 1억여 원 규모의 저소득층 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독거노인, 조손 가정을 대상으로 생활필수품 전달, 집 수리, 기념일 축하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한편 LG전자 임직원 자원봉사단인 ‘라이프스굿(Life’s Good) 봉사단’은 이 달 고아원, 양로원, 독거노인 가정 등 저소득 계층을 방문해 추석 선물 전달, 전자제품 점검 및 수리 활동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효성, 유럽 중국 전시회서 '탄섬'브랜드 알리기 나서
ㅇ...효성이 9월 들어 중국ㆍ유럽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국내 최초로 개발한 탄소섬유 브랜드인 ‘탄섬(TANSOME®)’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효성은 지난 4~6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복합재료 전시회 ‘2015 차이나 컴포지트 엑스포(China Composites Expo)’에 참가한 데 이어,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독일 슈트트가르트에서 열리는 ‘컴포지트 유럽(Composites Europe) 2015’에 참가한다.
‘컴포지트 유럽’은 유럽의 주요 탄소 복합재료 고객사와 경쟁사가 참여하는 유럽 최대 탄소 복합재료 전시회로, 효성은 이번 전시회에서 CNG 고압 용기, 전선 심재 등 ‘탄섬’으로 만든 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이와 함께 탄소섬유 복합재료 시장의 트렌드 및 경쟁사 동향을 파악해 고객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신규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 ‘차이나 컴포지트 엑스포’에서도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탄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 판매활동 및 신규 거래선 발굴에 나서 고객사들의 주목을 받았다.
조현상 산업자재PG장(부사장)은 “효성은 후발 업체로 탄소섬유 시장에 도전해 기술력과 품질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며, “향후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 최첨단 소재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뿐만 아니라 국내 강소 탄소 및 복합재료 기업들의 기술 및 마케팅 역량을 확대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효성은 글로벌 전시회를 통해 국내 탄소클러스터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효성은 지난해 11월 전북 전주에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해 탄소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힘쓰고 있으며, 올 11월에는 전주 효성 탄소섬유 공장 부지 내에 탄소특화창업보육센터를 열고 20여 탄소 기업의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열가소성 탄소섬유 합성물 제조업체인 액시아 머티리얼스(Axia Materials) ▲탄소섬유와 아라미드 섬유를 활용한 가방 및 케이스 제작업체인 케이스(CASE) 등 탄소 강소기업과 동반 참가함으로써 우수한 기술력을 갖추었지만 판로개척이 어려운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차이나 컴포지트 엑스포’에도 탄소활성탄을 이용한 휴대용 정수기를 개발한 ‘㈜DNT’와 카메라 탑재 드론을 개발한 ‘CUBE’등과 함께 공동 부스를 운영해 마케팅 활동을 펼친 바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