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월드 사태 일파만파...20만 렌탈 이용자 아우성
계약해지·AS불만 들끓어...업무협약 업체 통해 위탁서비스 시작
정수기 '필레오'로 유명한 한일월드가 자금난 등의 이유로 사후관리가 엉망이 된지 수개월이 지나면서 소비자들의 속만 타들어 가고 있다. 정수기가 고장나도 AS접수조차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일월드는 약 20만 계정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로 소비자고발센터에는 한일월드 관련 소비자 제보가 하루에도 수십건씩 접수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지자 한일월드 채권단 등은 청호나이스, 쿠쿠전자, 현대렌탈서비스 등에 정수기 등 렌탈제품의 위탁관리를 맡겼다. 이들 업체들이 제대로 된 관리와 AS를 해줄 지 주목받고 있다.
이용자들은 위탁관리업체들이 사후관리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일부에선 한일월드와 계약했으니 약정기간이 남았더라도 위약금 없이 해지돼야 마땅하다는 입장이다.
한일월드는 자금난에 시달리다 지난 8월 오너인 이영재 회장이 잠적하고 임금체불과 렌탈사기로 회사 직원과 고객들로부터 고발당했다. 이 회장은 고가의 음파진동기 할부금을 대납하지 않고, BNK캐피탈로부터 대출받은 1천억 원을 횡령하고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 청호나이스, 쿠쿠전자 등 업무협약 업체 통해 위탁서비스 · 반환 등 가능
BNK캐피탈, DK인베스트 등 한일월드 채권단은 정수기업체 3곳과 업무협약(MOU) 및 계약을 체결해 사후관리에 나서고 있다.
청호나이스가 약 15만 계정을, 쿠쿠전자는 1만~2만 계정, 현대렌탈서비스는 약 2만6천 계정에 대해 위탁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호나이스 관계자는 "현재 정기점검, 필터교환 등 서비스가 이뤄지고, AS는 현장에서 수리 가능한 것만 하고 있다"며 "저희가 위탁받은 계정 고객에 대해서는 새로운 콜센터 번호를 문자 등으로 고지해 드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한일월드 정수기를 사용하는 고객이 계약해지를 원한다면 당연히 가능하다"며 "다만 사용 기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해약에 해당하는 위약금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렌탈서비스 측도 남은 렌탈기간에 대한 위약금을 내면 반환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현대렌탈서비스는 한일월드의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에 대해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쿠쿠전자의 경우 필터교체 등 기본적인 유지보수 서비스가 가능하다며, 계약해지 및 렌탈상품 반환 등은 구체적으로 계약이 체결된 뒤에 가능하다고 밝혔다.
#사례1. 대전 괴정동에 사는 장 모(여)씨는 36개월 약정기간 동안 한일정수기를 사용하고 반납하려고 아무리 전화를 해도 회사와 전혀 연락이 닿지 않았다. 가뜩이나 한일월드가 부도 났다는 소문에 불안감이 커진 장 씨가 은행에 찾아가 렌탈료 자동이체 계약을 해지하려하자 이미 한일월드 측에서 약정만료로 해지한 사실을 알게 됐다. 장 씨는 "정수기를 반납하고 싶어도 연락처가 없으니 방법이 없다. 나중에 미반납으로 불이익이 생길까 걱정된다"고 답답해 했다.
#사례2. 서울 성수동에 사는 진 모(여)씨는 지인의 소개로 필레오월드(한일월드) 영업점에서 살빼는 기계라며 '해피콜음파운동기'를 소개받았다. 영업사원은 9만9천 원만 내면 100만 원이 넘는 제품을 체험할 수 있다며 주민등록증과 은행통장 계좌번호를 요구했다. 계약방식이 찜찜하다 싶어 2시간 만에 계약을 취소했지만 회사는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가며 9만9천 원을 돌려주지 않았다. 진 씨는 "큰 금액은 아니지만 회사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돈을 받았다면 규모가 엄청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사례3. 서울 성내동에서 스포츠센터를 운영하는 이 씨는 지난 4월 한일월드에서 정수기 6대와 공기청정기 1대를 렌탈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정수기가 고장나 냉수 뿐 아니라 온수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었다. 더 황당한 것은 정수기 관리자가 필터만 교체하지, 고장난 건 수리할 수 없다며 그냥 돌아간 후 연락두절이 됐다고. 이 씨는 "렌탈료를 빼가면서 AS접수조차 제대로 되지 않았다. 3개월 동안 불편을 겪으면서 매일매일 고객에게 사과하는게 하루일과가 됐다"고 털어놨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