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제품 고가에 소비자 부담...품질‧보안 신뢰도 낮아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소비제품이 일상화되고 있지만 품질이나 보안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아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15일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품질은 55.3%, 보안은 36.9%만이 신뢰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조사 대상자 93.7%는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의 가격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란 사람을 포함한 세상의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돼 정보를 수집하고 서로 소통하는 기술이나 환경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물인터넷 제품은 스마트TV로 전체의 38.2%를 차지했다. 이어 스마트블랙박스(20.3%), 스마트조명기기(10.9%), 스마트워치(10.4%) 등의 순이다.
소비자 불만족이 높은 항목은 제품가격(35.8%), 서비스이용요금(20.4%), 개인프라이버시 및 보안(15.6%), 비용절감 기대효과(14.1%)의 순이었다.
가장 만족하는 점으로는 작동편이성(49.9%), 품질기능(49.7%), 디자인(43.9%) 등이 꼽혔다.
제품이나 서비스 이용 중 피해를 입은 비율은 6.7%로 나타났다. 기기오작동, 허위과장 표시광고, 기능불량, A/S불이행, 서비스 계약불이행 등의 피해 사례가 많았다.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이용 시 우려되는 점으로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93%), 해킹 피해(92.7%), 개인데이터 공유(92.1%), 제품 오작동(91%), 이용내역정보에 따른 차별적 불이익(83%) 등을 지적한 비율이 높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