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브리핑] 현대중, 현대종합상사 등 주식 매각 · 효성, 최초로 해외 스태콤 시장 진출 · 포스코강판, 미국에 장기공급 계약 外
2015-12-21 김국헌 기자
현대중, 현대종합상사 현대씨앤에프 주식 매각 ·
현대중공업은 18일(금) 이사회를 열고 보유 중인 현대종합상사 및 현대씨앤에프 주식을 각각 현대씨앤에프와 현대종합상사 정몽혁 회장에게 매각하기로 의결했다.
매각 대상은 현대종합상사 주식 256만 2천000주(19.37%)와 현대씨앤에프 주식 111만 4천463주(12.25%)로, 매각 대금은 총 1천194억원이며 주식시장 종료 후 시간외 대량 매매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날 이사회 의결에 따라 현대종합상사의 최대주주는 현대씨앤에프(19.37%)가 되고, 현대씨앤에프는 정몽혁 회장 측이 21.15%(기존 지분 8.90% 포함)를 보유해 최대주주에 오르게 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종합상사의 계열분리 추진은 그룹의 역량을 핵심사업 위주로 집중해 나가기 위한 것으로, 최대주주 변경 후에도 비즈니스 협력 관계는 변함없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효성, 국내 기업 최초로 해외 스태콤 시장 진출
효성이 국내기업 최초로 인도와 파나마 스태콤 수주에 성공, 아시아 및 미주 지역 전력시장 공략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효성은 21일 인도 전력청 및 파나마 송전청에서 발주한 100Mvar[2], 240Mvar 규모의 총 3천만불 수준의 스태콤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스태콤은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기를 사용처에 전달할 때 손실되는 전력을 최소화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국내에서 상용화 기술을 갖고 있는 곳은 효성이 유일하며, 그간 국내에서 한전과 함께 충분한 실증 운영을 수행하여 세계수준의 품질 경쟁력도 확보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서 선보인 제품은 기존 산업통상자원부의 국책연구개발과제 성과를 기반으로 MMC(Modular Multi-Level Converter)[3] 라는 최신 기술을 접목함으로 종래 방식 대비 10배 이상의 대용량화가 가능해졌다. 전 세계에서 이 기술을 적용하여 스태콤을 상용화한 곳은 효성을 포함해 단 세 업체에 불과하다.
조현준 사장은 “효성의 스태콤은 송전시스템의 전력 품질 및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에너지신산업 아이템으로 ESS(에너지저장장치), 초고압 전력기기 등과 함께 성장동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TOP 수준의 전력에너지 토털솔루션 공급업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확대 및 역량 확보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포스코강판, '슈퍼 알코스타' 미국에 장기공급 계약
포스코강판이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고내식 알루미늄도금강판을 미국 자동차 부품사에 장기 공급하기로 했다.
포스코강판과 미국의 AP Emissions Technologies(이하 AP社)사는 최근 포스코강판의 고내식 알루미늄도금강판을 매년 1만톤 이상 4년간 공급하는 데 합의했다.
이번에 포스코강판이 장기공급하는 고내식 알루미늄 도금강판은 슈퍼 알코스타(SUPER ALCOSTA)로 명명되었는데, 내열성과 가공성은 기존제품과 동일하면서 부식에 견디는 힘은 3배나 증가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포스코강판이 후발 경쟁업체의 추격을 따돌리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2010년부터 개발에 나서 5년 만에 양산에 성공한 것으로, 주력제품인 배기계의 품질 고급화로 전 제품의 프리미엄 효과를 노리고 있는 AP의 이해가 잘 맞아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2016년 4월말 수퍼 알코스타(SUPER ALCOSTA) 전용 생산설비를 준공하게 되는 포스코강판은 이번 장기계약을 통해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 신제품을 조기에 양산 판매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뿐 아니라, 미국시장을 통한 제품 홍보효과를 활용해 중국 등 여타 시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강판은 2018년까지 이 제품을 세계 전역에 35만톤 이상 판매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전자, '기어 S2' 크리스마스 워치페이스 15종 출시
삼성전자가 연말을 맞아 기어 S2용 크리스마스 워치페이스 15종을 출시한다.
기어 S2의 사용자들은 연말 분위기의 눈사람, 산타, 루돌프, 스노우 볼, D-day 카운터 등의 워치페이스를 취향에 맞게 자유자재로 변경 할 수 있으며, 워치페이스는 삼성 기어 앱스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