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브리핑] 삼성전자 초경량 '노트북 9' 출시 · 두산중공업, 인도 화력발전 시장 첫 진출 · 대우조선해양 서울대에 산학 R&D센터 조성 外

2015-12-28     김국헌 기자
삼성전자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 9' 출시  

삼성전자는 2016년형 대화면·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인‘노트북 9’두 모델을 공개하고 28일부터 예약판매를 실시한다.

노트북 9 시리즈는 2011년 3월 첫 출시 후 올해 7월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대를 돌파하며 강력한 성능과 슬림한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노트북 시장을 이끌고 있다. 

38.1cm(15형) 대화면과 6.2mm의 초슬림 베젤이 적용된 노트북 900X5L은 노트북 최초로 삼성만의 독자기술인‘퀵 충전’이 적용되어 90분 이내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며 완충 시 최대 12시간 연속 사용할 수 있다.(모바일마크 기준)

또한 20분 가량 충전하면 최대 3.7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모바일마크 기준), 동영상 재생 시 약 2시간 가량의 영화 한 편을 감상 할 수 있다. 초경량 노트북 900X3L은 동급 최경량인 840g으로 2015년형 동일 사양 대비 무게를 230g 줄였다.

900X3L은 400nit의 디스플레이로 밝고 선명한 화면을 경험할 수 있으며, 주변의 밝기를 감지하여 키보드 백라이트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오토백릿 키보드를 탑재했다.

이번‘노트북 9’신제품 두 모델은 마주보는 사람과 화면을 공유할 수 있도록 180도 회전이 가능한‘컨설팅 모드’를 적용하여 여러명이 작업을 할 때 마치 노트를 펼쳐 함께 보는 듯한 편리함을 제공한다.

메탈 소재를 사용하여 더욱 견고해지고 얇고 가벼워져 이동 편의성을 높인 이번 노트북 9 신제품은 고급스러운 아이언 실버와 우아하고 차분한 모던 핑크 두 컬러로 출시되며, 6세대 인텔코어 i5 8GB 메모리, 128GB SSD 기준 900X5L의 출고가는 179만원, 900X3L는 171만원 이다.

두산중공업, 인도 1000MW급 화력발전 시장 첫 진출

두산중공업이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1000㎿급 화력발전소 공사를 수주했다. 국내에 이어 해외에서도 1000㎿ 발전설비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는 모습이다.

두산중공업은 인도 현지 법인인 두산파워시스템스인디아(DPSI)가 지난 8월 인도 국영 화력발전공사 NTPC가 발주한 푸디마다카(Pudimadaka) 화력발전소 보일러 EPC 공사를 1조1000억원에 수행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공사는 지난 8월 발주된 것으로 두산중공업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그동안 협의를 진행해 왔다.

인도 동부 안드라프라데시(Andhra Pradesh)주에 건설될 푸디마다카 화력발전소는 총 4000㎿(1000㎿×4) 규모로 인도 최초 1000㎿ 초초임계압 화력발전소다. 두산파워시스템스 인디아는 설계부터 제작, 시공까지 일괄 수행하는 EPC 방식으로 2021년 발전소를 완공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서울대에 산학 R&D센터 조성

대우조선해양이 서울대에 산학 연구개발(R&D) 시설을 짓기로 했다.

대우조선은 최근 서울대와 2018년 개교 예정인 서울대 시흥캠퍼스에 산학 R&D 센터를 조성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우조선은 당초 서울 마곡지구에 대규모 R&D센터를 지으려고 했으나 최근 경영난으로 채권단 지원까지 받게 됨에 따라 비교적 돈이 덜 드는 산학 R&D 센터로 방향을 튼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와 함께하는 이 R&D 센터에는 대형 수조 등 조선해양 관련 연구시설을 유치해 대우조선의 기술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삼성 스마트 TV, CES 2016 ‘최고 혁신상’ 수상


삼성전자가 접근성을 한층 강화한 2016년형 스마트TV로 CES 2016에서 최고의 제품에 수여되는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수상했다.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2016년형 삼성 스마트TV에는 ▲앰플리파이(Amplify) ▲클리어 보이스(Clear Voice) ▲음성 안내 등 장애인들과 노년층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TV 콘텐츠와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적용되었다.

삼성 스마트 TV는 고음역대의 사운드를 향상시켜 음질의 선명도를 개선하는 ‘앰플리파이(Amplify)’ 기능과 TV 속 목소리의 주파수 조정을 통해 더욱 선명하고 명료한 음성을 제공하는 ‘클리어 보이스 (Clear Voice)’ 기능을 탑재하여 청력이 약한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