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올해 813만 대 판매, 기술 혁신으로 어려움 극복할 것"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올해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저유가 미국의 금리인상 등으로 인한 저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대내외적인 혁신을 통해 돌파해나가자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정 회장은 4일 오전 현대차그룹 시무식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어려운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전년에 이어 800만 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했다"며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이를 위해 각 국의 안전 및 환경 규제 강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정보통신과 전자 기술이 융합된 미래 기술 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특히 올해 선보이는 친환경 전용차를 통해 글로벌 환경차 시장에서 판매 외연을 확대하는 한편 경쟁 우위 핵심 기술력을 확보해 환경차 대중화를 선도하고 미래 친환경 시장 리더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정 회장은 이어 "최고의 품질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차를 고객에게 제공해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제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친환경 전용차인 현대차 아이오닉, 기아차 니로를 비롯해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신차를 선보인다. 또한 아반떼, 스포티지 등 지난해 국내에 출시돼 선풍적 인기를 끈 현대·기아차 대표 차종들을 해외에서 본격 판매한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차인 EQ900(해외명 G90)와 제네시스 G80도 해외 고급차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다.
정 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를 세계 시장에 조기 안착시키고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전사적 노력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차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 회장은 전세계 각 거점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생산·판매 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기아차 멕시코공장과 현대차 중국 창저우공장 가동으로 전세계 10개국 34개 생산공장을 갖출 예정이다. 멕시코 신시장은 물론 북미, 중남미 공략을 강화하고 중국 경제의 신성장 엔진으로 부상하고 있는 징진지(京津冀) 지역 내 대표 자동차 메이커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813만대를 생산·판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몽구 회장은 "철강 사업에서는 첨단 소재 개발을 확대해 완성차의 품질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건설 사업 또한, 고부가가치 분야를 발굴하는데 더욱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 회장은 "그룹의 성장과 더불어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며 "협력사 동반성장을 강화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앞장서자"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