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브리핑] LG디스플레이, 미래 먹거리 발굴 · 삼성전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 삼성전자, 모바일 기업 고객 지원 外

2016-02-24     김국헌 기자

LG디스플레이, 미래 먹거리 발굴  


LG디스플레이가 시장을 선도하는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임직원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LGD의 미래를 제안하라’는 주제로 신사업/신제품/신기술/신공정 등 미래 준비를 위한 Future Dream 아이디어를 오는 3월까지 ‘아이디어 뱅크’를 통해 모집한다. 특히, 채택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최대 1,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2011년부터 미래 준비 및 차별화된 가치 발굴을 목적으로 임직원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는 온라인 제안채널인 ‘아이디어 뱅크’를 상시 운영 중이다. 신기술 및 신제품을 비롯해 경영 전반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평가를 통해 현장에 적용하고, 실행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보상함으로써 임직원의 창의와 혁신을 조직 차원에서 장려하고 있다.

아이디어 뱅크 제도를 통해 LG디스플레이가 축적한 지식 자산은 현재까지 15만여 건에 달하며, 이는 3만 2,000여 명의 국내 임직원이 평균 4건 이상을 제안한 셈이다. 특히, 이 중 6만 5,000여 건이 채택되었고 약 85% 정도가 실행되었다.

임직원의 제안 아이디어가 실제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는 84인치 전자칠판용 UHD LCD를 비롯해 신규 편광판 개발을 통한 COT 패널의 반사율 저감 등이다. 이러한 제안 아이디어 실행을 통해 LG디스플레이는 연간 약 680억 원, 누적금액 2,500억원의 개선효과를 거뒀다.

삼성전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삼성전자가 지난해 경북지역에 스마트공장을 보급한 데 이어, 올해부터 전국으로 스마트공장 보급을 확대한다.

올해 2월부터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1차로 선정한 224개 기업에 우선 적용한다.

전국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은 공장운영시스템(MES·ERP 등), ICT 기반 제조기술(제조 자동화, 공정시뮬레이션, 초정밀금형) 등 중소·중견기업의 수준과 규모, 분야에 따라 단계별로 추진된다.

삼성전자는 2월 224개, 3월 150여 개 등 올해에만 450개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전국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의 일환으로 제조현장혁신활동을 선행 추진한 ㈜한맥캐미칼(전남 장성)은 생산성 34% 향상, 품질 28% 개선, 물류동선 단축에 성공했고 동성사(전북 익산)도 생산성 36% 향상, 물류동선 52% 단축을 달성했다.

백경기 ㈜한맥캐미칼 대표는 “포장용 박스 제조업체 특성상 작업환경을 바꾸기가 어려웠는데, 제조현장혁신활동으로 개선을 넘어 개혁을 이뤘다”며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보급에 대한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경북지역 120여 개 기업을 선정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해 왔다.

또한,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제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창조경제지원센터를 신설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2017년까지 전국 1,000개 기업을 스마트공장으로 탈바꿈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전자, 모바일 기업 고객(B2B) 지원

삼성전자가 녹스(KNOX)로 보호되는 차별화된 보안 솔루션을 중심으로 하드웨어부터 어플리케이션까지 모바일 기업 고객(B2B)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보안 솔루션 녹스(KNOX)로 한층 강화된 ‘안드로이드 포 워크(Android for Work, AfW)’를 갤럭시 S7ㆍ갤럭시 S7 엣지부터 선보일 계획이다.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안드로이드 포 워크’는 녹스(KNOX)와 같이 컨테이너를 통해 보안을 지원하는 구글의 기업용 프로그램으로 기업 고객이 녹스(KNOX)가 내장된 삼성전자의 기기를 사용할 때 보안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모바일 기업 고객을 공략하기 위한 ‘엔터프라이즈 디바이스 프로그램(Enterprise Device Program, EDP)’을 발표했다.

‘엔터프라이즈 디바이스 프로그램’은 기업들에게 삼성전자 모바일 기기의 구매 결정에 대한 확신과 보안에 대한 신뢰를 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년 동안 제품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것과 안드로이드 보안 업데이트 제공을 골자로 한다.

삼성전자는 기업 고객들에게 갤럭시 S7ㆍ갤럭시 S7 엣지를 시작으로 앞으로 출시되는 주요 스마트폰 모델에 한하여 출시 후 2년동안 안정적으로 지속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여러 파트너 및 통신사들과 협력해 현재 100개국 이상에서 삼성전자 스마트 기기에 대해 ‘안드로이드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해 오고 있다.

안드로이드와 삼성전자의 보안 패치를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보안 업데이트’로 전세계 삼성전자 스마트폰 고객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기기의 안전성을 높여주며 기업 고객들에게도 동일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이인종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기업 고객들에게 가장 안전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여주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안전한 보안 솔루션 녹스(KNOX)를 통해 기업들에 한 단계 발전된 혁신과 비즈니스의 성장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타이어, ‘동그라미 틔움버스’로 지속적인 나눔 경영 실천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대표이사 서승화)가 한국타이어 나눔재단에서 실시하는 사회공헌 활동, ‘2016 동그라미 틔움버스’를 시행한다.

동그라미 틔움버스는 한국타이어의 핵심 비즈니스 특성인 ‘이동성(Mobility)’을 반영한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문화, 역사, 전통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 45인승 버스를 제공한다. 최대 1박 2일 까지 버스 기사를 포함한 고속도로 통행료, 유류비용 등 버스 이동에 발생하는 모든 금액을 한국타이어가 지원한다.

동그라미 틔움버스는 2013년 6월에 시작하였으며, 2015년까지 총 1,191개 기관의 4만여 명이 넘게 참여하는 등 관련 기관의 호응이 매우 높다. 매월 공모를 통하여 대상기관을 선정한다. 동일한 주제를 활용하여 연중 지속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버스 및 체험비용을 지원하는 테마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3월 동그라미 틔움버스에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안전을 위한 안전 테마파크 체험, 장애인들의 숲 체험, 장애아동과 부모님이 함께하는 1박 2일 캠프, 노숙인들의 재활의지 재고를 위한 설악산 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