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식 ‘원조’ 오뚜기, 혼밥족 입맛 사로잡는다
2017-05-30 문지혜 기자
우리나라 간편식의 역사는 1981년 국내 첫 즉석요리인 오뚜기 3분 카레부터 시작된다. 1969년 종합식품기업으로 설립된 오뚜기는 3분 카레뿐 아니라 즉석밥, 피자, 볶음밥 등 다양한 메뉴를 앞세워 진화하고 있다.
오뚜기 3분 요리 시리즈는 1981년부터 36년 동안 국내 즉석식품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장수 브랜드다. 3분 카레를 시작으로 3분 짜장, 3분 햄버그, 3분 미트볼 등 다양한 제품이 잇따라 출시됐다. 2000년대 들어 현대인의 소비 성향에 맞춰 건강을 생각한 프리미엄급 3분 백세카레가 출시되기도 했다. 또한 끓는 물에 데우거나 렌지를 이용할 필요 없는 ‘그대로 카레’, ‘그대로 짜장’도 출시됐다.
2014년 5월에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렌틸콩을 원료로 한 ‘3분 렌틸콩카레’를 내놓았고 인도와 태국 스타일의 ‘3분 인도카레 마크니’, ‘3분 태국카레소스 그린’을 새롭게 선보였다.
오뚜기 사골곰탕은 1998년 출시돼 올해로 출시 20년을 맞은 장수 제품이다. 100% 사골로 우려내 사골곰탕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재현한 것은 물론 감칠맛이 뛰어나며 국, 전골 등 다양한 국물요리에 활용도가 높다.
오뚜기 사골곰탕을 시작으로 다양한 메뉴를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취향에 따라 옛날 육개장, 옛날 설렁탕, 옛날 도가니탕 등으로 점차 다양화 됐다. 또한 사골곰탕 국물을 활용해 사골 김치찌개, 사골 미역국, 사골 삼계탕 등으로 점차 프리미엄 제품으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따뜻한 국물과 함께 먹을 수 있도록 즉석밥이 나오면서 간편식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집밥 못지 않게 든든한 한 끼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즉석밥의 시대’를 맞았으며 컵밥, 국밥, 덮밥 등도 덩달아 커졌다.
이외에도 냉동피자, 비빔면 등 한 끼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오뚜기 냉동피자는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올해 2월까지 200억 원을 돌파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전자레인지나 오븐뿐 아니라 후라이팬으로 조리해도 정통 피자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지난해 3월 출시한 오뚜기 함흥비빔면도 냉면 특유의 깔끔한 식감을 구현해 내면서 여름철 별미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1인 가구의 증가와 혼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의 제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간편식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간편식의 원조기업으로서 제품에 대한 노하우로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