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팔티셔츠 소매 수선 보냈더니 다른 원단으로 바꿔달아
2017-08-10 조지윤 기자
고가의 아웃도어 의류 제품을 수선하는 과정에서 교체용 원단의 색상이나 재질이 원래 제품과 달라서 소비자들이 불만을 터뜨리는 경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전라북도 남원시에 사는 이 모(남)씨는 얼마 전 네파에서 반팔티셔츠를 구입했다. 최근 실수로 오른쪽 소매 부분이 찢어졌고
AS를 신청했다.
구멍이 난 부위를 자수 처리하는 방식으로 수선이 진행된다고 설명을 듣고 진행했지만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해 다시 AS를 요청한 이 씨.
이번에는 원래 티셔츠 수선의 경우에는 쓰지 않는 방법이지만 소매 부분을 아예 새로 바꿔 다는 방식을 추천받고 동의했다.
얼마 뒤 받아본 결과물에 이 씨는 기가 막혔다고 하소연했다. 수선 처리한 오른쪽 소매 옷감이 기존 제품의 원단과는 확연히 달랐기 때문.
이어 “티셔츠는 AS가 접수되면 원래 자수나 와펜 등을 이용해 수선 처리하는 게 규정이지만 이 고객의 경우 여기에 만족하지 못해 판갈이를 진행하게 됐다”며 “기존 제품과 동일한 원단이 있으면 최대한 맞추려고 하지만 재고가 없을 경우 비슷한 원단을 사용해 수선이 진행되니 어느정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사전 공지했고 동의도 받았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품질보증기간인 1년 이내 제품에 하자가 발생한 경우라면 소비자가 원할 시 교환이나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씨의 경우 고객과실에 해당하는 건으로 교환·환불을 진행할 수는 없었다. 다만 고객 편의를 고려해 원래는 판갈이 비용이 2만5천 원 이상 들지만 이를 무료로 진행했다고.
이 관계자는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입장 차이가 발생한 것 같다”며 “한 쪽 소매만 원단이 달라 더 눈에 띄게 되니 차라리 나머지 소매도 변경하면 어떨까 소비자와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