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보험회사의 존립 기반은 소비자"
2017-12-31 정우진 기자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이 '2018년 신년사'를 통해 생보업계가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과제로 '소비자 신뢰회복'을 꼽았다.
신 회장은 "보험산업의 근간은 '신뢰'이며 보험회사의 존립 기반은 '소비자'"라며 "현재 생보업계 공동으로 수행중인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생명보험 산업의 이미지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신 회장은 "소비자와 시장, 그리고 정책 환경의 작은 변화와 다가올 위험까지도 감지해 내는 안목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곡돌사신(曲突徙薪)'의 지혜를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곡돌사신은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굴뚝을 꼬불꼬불하게 만들고 아궁이 근처의 나무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의미이다.
또 신 회장은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게 될 우리 생보산업은 전통적 의미의 '보험'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정보기술(IT), 인공지능, 금융, 의료, 생명과학 등 다양하고 새로운 분야와 무한한 융합을 요구 받고 있다"며 "금융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핵심 상품과 서비스가 공급될 수 있도록 업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만 한다"고 이야기했다.
이와 함께 신 회장은 "2021년 도입 예정인 IFRS17은 건전성은 물론 손익과 영업 등 경영전반에 걸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며 "우리 생보업계에서도 협회를 중심으로 정책당국과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는 등 제도의 연착륙을 이끌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우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