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비유탕면 선입견 깨며 지난해 32% 성장”

2018-01-12     문지혜 기자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면’ 시장이 지난해 3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름에 튀긴 유탕면 일색이었던 국내 라면시장에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면’ 신제품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풀무원에 따르면 ‘비유탕봉지라면’은 2015년 629억 원을 기록한 이후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하고 있따. 지난해 11월까지 약 88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라면 성수기인 12월 매출까지 반영하면 작년 비유탕봉지라면의 시장규모는 900억 원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2011년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면 ‘자연은 맛있다’를 론칭하며 국내 라면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자연은 맛있다 꽃게짬뽕’은 출시 두 달 만에 200만 개를 판매됐다. 다만 자극적인 맛에 익숙했던 라면 마니아들에게는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비유탕면에 대한 선입견을 깬 제품은 2016년 출시된 육개장칼국수(이하 육칼)다. 육칼은 쫄깃한 면발과 대중들이 선호는 진한 국물로 비유탕면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출시 6개월 만에 2천만 개를 판매하고 국내 봉지라면 매출 톱10 안에 진입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풀무원은 지난해 브랜드명을 ‘자연은 맛있다’에서 ‘생면식감’으로 리뉴얼하며 비유탕면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최근엔 국내 라면업계 최초로 일본식 ‘돈코츠라멘’을 출시했다. 풀무원은 일본 현지서 라멘 조리 시 튀기지 않은 ‘생면’을 사용하는 것에 착안했다.

풀무원식품 건면사업부(Dried Noodle DM) 박준경 PM(Product Manager)은 “그 동안 국내 라면은 빨간국물, 하얀국물 등 스프 개발이 관건이었지만 2015년 굵은 면발의 중화풍 라면이 인기를 끌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면의 식감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며 “풀무원 생면식감은 유탕면 일색인 국내 라면 시장에서 비유탕면만이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면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