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점 일회용 컵 줄이기 무관심...매장선 할인 거절도
현장서는 적용 안되는 엇박자...가맹점 비용 호소
환경부가 ‘일회용품 줄이기’에 나서면서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에 자발적 동참을 권유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엇박자를 내고 있다.
환경부화 자발적 협약을 맺고 적극 동참을 공언을 본사와는 달리 각 매장에서는 할인을 해주지 않거나 할인 요청을 거부하는 사례마저 발생하고 있다.
앞서 프랜차이즈 16개 커피전문점과 5개 패스트푸드점은 지난 5월 24일 환경부와 일회용 컵을 줄이기 위한 자발적 협약을 맺고 텀블러 등을 가지고 올 경우 100~4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참여업체는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파스쿠찌, 이디야, 빽다방, 크리스피 크림 도넛, 탐앤탐스커피, 투썸플레이스,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커피빈앤티리프, 커피베이, 카페베네, 할리스커피, 디초콜릿커피, 디초콜릿커피앤드 등 커피전문점 16곳과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KFC, 파파이스 등 패스트푸드점 5곳이다.
환경보호를 위해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은 대신 그 비용을 소비자에게 돌려주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체감이 어려웠다.
실제 스타벅스를 비롯해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등 실제 매장 6곳을 방문해본 결과 매장에서 일반 컵 사용을 권하거나 개인 텀블러 사용 여부를 묻는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일부 매장에서는 텀블러 사용 시 할인 여부를 알리는 안내판도 없는 실정이었다.
업체들도 가맹점 부담이 크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손님이 몰리는 시간대에 텀블러 사용 시 제조 시간이 더욱 오래 걸리는 데다가 텀블러 세척 등 어려움이 동반된다는 것.
빽다방 등 일부 카페 프랜차이즈에서는 매장에서는 '텀블러 세척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아예 고지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다회용 컵 사용을 권하기 위해 현재 일회용 컵 비용보다 높은 할인 폭을 제시한 업체들도 있지만 세척 서비스뿐 아니라 이물 문제 등 가맹점에서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낮은 할인금액과 업체들의 무관심 등으로 인해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과거 다 쓴 일회용 컵을 가지고 올 경우 컵 보증금을 돌려주는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실시했었지만 회수율이 20~30%에 불과해 중단된 바 있다.
이런 지적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다회용컵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기 위해 쿠폰 등이 아닌 체감 효과가 큰 가격할인을 하도록 바꾼 것"이라며 "소비자가 이 혜택을 알 수 있도록 매장 내 안내를 확대하는 등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