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최정우 회장 "잘 할 수 있는 분야 선택과 집중해야만 지속성장"

2020-01-02     김국헌 기자

포스코는 금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 및 그룹사 임직원, 직원 대표, 협력사, 공급사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시무식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금년 추진해야 할 3대 중점 사항을 발표했다.

최 회장은 "새로운 10년을 여는 2020년은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현재에 안주하는 이류(二流) 기업으로 전락할지, 아니면 변화와 혁신으로 명문가의 지위를 지속할 수 있을지를 결정짓는 중대한 갈림길이 될 것"이라며 "올 한해 어려운 경영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회사와 임직원 모두가 글로벌 모범시민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3대 중점 사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는 첫번째 중점사항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 조성과 선진적 노사문화 구현을 꼽았다.

최 회장은 "안전의 시작인 작업표준을 철저히 준수하고, 잠재적 위험 개소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선해야 하며, 지능형 CCTV, 로봇 등을 활용한 Smart Safety 확산으로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데 한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임직원 및 지역주민들의 쾌적한 삶을 보장하고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장기 환경 투자를 계획대로 집행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친환경 생산공정 개선과 부산물의 친환경 자원화 기술 개발에도 매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두번째는 끊임없는 사업의 진화와 핵심사업에 대한 집중이다. 미래 트렌드 변화에 맞게 지속적으로 사업의 진화를 추구하면서,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집중해야만 지속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철강사업은 미래 新모빌리티 전환 등 수요 산업에 대응하기 위해친환경차 대상으로 통합 마케팅 체제를 구축하고, 친환경·프리미엄 강건재 제품은 기존 시장과 차별화를 통해 판매 기반을 확충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그 어떤 철강사보다도 빠르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R&D 활동을 강화하고,  高성과가 예상되는 중점 공장 대상으로 AI 기반의 Smart Factory를 확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그룹사 사업은 새롭게 정립한 중장기 성장 방향성에 따라 LNG 사업 가치사슬, 식량사업 등 사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성장성이 높은 분야에 투자를 집중하는 한편 트레이딩사업은 투자 연계형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건설사업은 핵심역량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며, 발전사업은 제도 개편 등을 통한 근본적인 수익성 개선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세 번째이자 마지막 중점 과제로 경영 이념인 ‘기업시민’ 구현을 선정했다. 최 회장은 ”저성장 고착 국면을 극복하고 100년 기업으로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혼자 가지 말고 함께 가야 한다“며 ”고객사, 공급사, 협력사와 더불어 함께 성장할 때 강건한 산업 생태계가 조성되고 공생가치는 한층 배가될 것“이라고 했다. 

최 회장은 올해 포스코 슬로건을 'JUMP'로 정했다. Join together, Upgrade value, Move forward, with POSCO의 줄임말로 더불어 함께, 공생가치를 창출하고, 역경을 돌파하여 나아가자는 의지를 담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