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건의 세상보기> 부자를 꿈꾸는 사람들 '부자 되는 법'
부자가 되기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다. 부자가 되는 길은 몇 가지 있다. ①부잣집에 태어나기 ②부자와 결혼하기 ③로또로 인생 역전하기 ④부자가 되는 비밀을 알려주겠다며 소시민들의 땀 묻은 돈으로 부자되기 ⑤스스로 벌어서 부자가 되기 다양하다.
부잣집에서 태어나지 않은 이상 ①번은 거의 불가능하다. 내가 부모를 선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부잣집에 양자로 가는 방법이 있기는 하다.
부자와 결혼하면 부자가 된다. 결혼한 사람은 거의 불가능하다.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다. 미래는 두 번 이상의 결혼이 보편화된 시대라고 하므로 자기 관리를 잘 하면 재혼으로 인생의 후반전을 역전시킬 가능성은 열려 있다.
로또복권으로 인생 역전을 노리는 사람이 많다. 우리나라의 로또복권은 한때 1등 당첨금으로 수백억원을 지급한 적도 있지만 최근에는 10억원~20억원으로 많이 줄었다. 로또복권을 사면 인생의 역전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광고하지만 인생 여전한 사람이 수백만배 더 많다.
부자가 되는 비밀을 알려주겠다며 비용을 요구하는 사람도 부지기수다. 돈을 불려주겠다고 유혹해 먹고 튀는 ‘먹튀족’도 많다. 땅을 사두면 부자가 될 것이라고 투자를 부추기는 기획 동산 업체의 전화도 수시로 받는다.
스스로 벌어서 부자가 되는 방법이 가능성은 가장 높다. 돈 버는 방법에는 왕도가 없다. 버는 것보다 적게 쓰고, 모아서 투자하는 길이 최선이다. 젖은 수건을 손으로 짜면 물이 한두 방울 나오듯이 생활을 돌아보면 절약할 수 있는 분야가 의외로 많다. 돈 버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껴쓰는 절약 습관이다. 아끼고 저축하고, 젊을 때 시작하라.
가정에서의 절약 요령
유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가계 경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씀씀이는 점점 늘어나는데 수입은 늘어나지 않는 가정이 많다. 에너지를 아껴쓰는 좋은 습관을 들이면 의외로 많은 돈이 절약된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한다. 에너지 절약은 가계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외화 절약으로 이어진다.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과 좋은 생활 습관은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된다.
단열이 잘된 집은 그렇지 않은 집보다 50% 이상 난방 에너지가 절감된다. 온돌 바닥으로의 열손실이 크므로 바닥 단열을 철저히 해야 한다.
주택이나 빌딩에서는 이중창이나 단열 창호를 시공해 단열 효과를 높인다. 겨울철에는 창문에 문풍지 등을 붙여 새어나가는 열을 차단한다. 창 내부에 블라인드를 설치하면 35% 정도, 차양을 창 외부에 달면 75% 정도의 열 흡수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는 조리기가 불꽃의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조절해도 에너지가 절약된다. 바닥이 넓은 조리 기구를 사용하고 불꽃을 알맞은 크기로 조절해 열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한다. 압력솥은 일반솥보다 조리 시간이 1/3 정도 단축되며 밥맛도 좋다. 가스 압력솥이 전기 압력솥보다 에너지 비용에서 유리하다.
욕실에서의 습관도 중요하다. 욕조에 물을 받아 놓고 목욕하기보다는 가급적 샤워를 한다. 샤워를 할 때도 물살을 너무 세게 하지 않도록 한다.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하면 65∼70%의 절전이 가능하고, 8배의 수명 연장 효과가 있다. 또한 작은 램프 여러 개보다 큰 램프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거실ㆍ서재ㆍ응접실ㆍ공부방 등 용도에 따라 적절한 밝기를 맞추는 것이 좋다.
반사갓을 이용하면 밝기가 30% 정도 밝아진다. 전구에 쌓인 먼지와 반사갓을 정기적으로 깨끗하게 닦는 것만으로도 효율은 훨씬 높아진다.
전구는 껐다가 다시 켜는데 많은 에너지가 소비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쓰지 않는 조명은 반드시 끈다. 천장이 밝은 색이면 조도가 더 높아 보이고, 창에서 마주보는 벽이 밝아야 좋다.
전원을 꺼도 플러그를 통해 소모되는 전력이 대기 전력인데, 가정 소비 전력의 약 11%를 차지한다. 대기 전력만 효과적으로 줄여도 1년에 한 달은 전기를 공짜로 쓸 수 있다.
에너지 절약 마크는 대기 전력을 최소화한 제품에 부착된다. 가전 제품을 구입할 때는 에너지 절약 마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되며, 1등급이 가장 좋다. 1등급 제품을 구입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하여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되므로 반드시 효율 등급을 확인한다.
*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까지는 그것이 충분히 끓어오르고 또 여물어야 한다. 그 변화가 일어나기까지 물은 끓지 않으며, 꽃봉오리는 열리지 않는다. 그 같은 변화는 눈으로 확인되지 않으며, 인식조차 할 수 없다. 하지만 어느 순간이 되면 한 권의 책을 통해 수많은 책의 세상이 동시에 열리는 경험을 맛보게 된다. 그리고 이전과는 다른 책읽기의 세계로 접어든다.
- 스티브 레빈의 <지식을 경영하는 책 전략적 책읽기> 중에서 <밀리언하우스, 40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