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업계 2위 경쟁 치열...인프라에 공격적 투자
2020-08-19 김민희 기자
현재 국내 택배시장의 80%는 CJ대한통운과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3사가 점유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이 점유율 50%로 압도적 1위를 점하고 있으며 나머지 30%를 한진·롯데글로벌로지스가 양분하고 있다.
한진과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매출 규모는 비슷하지만, 한진이 수익성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진의 올 상반기 택배부문 매출액은 4765억 원으로 전년 3863억 원에서 23.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24억 원으로 전년 117억 원에서 91.5% 올랐다.
롯데글로벌로지스의 택배부문 매출은 4385억 원으로 2019년 상반기 3971억 원보다 10.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65억 원 적자에서 14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한진은 2017년 매출액 5130억 원에서 지난해 8327억 원으로 매년 상승해왔다. 롯데글로벌로지스 역시 같은기간 매출액 4987억 원에서 8148억 원으로 비슷한 성장세를 보였다.
영업이익은 한진이 400억 원 가량 앞서는 모습이다. 2015년 100억 원대 규모의 비슷한 영업이익을 냈던 양 사지만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영업적자를 이어오며 격차가 벌어졌다.
한진은 2015년 영업이익 144억 원에서 지난해 322억 원으로 5년 전에 비해 2배 가량 성장했다.
양사는 현재 약 3000억 원을 투자해 대규모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2023년 전체 매출목표는 한진이 3조 원, 롯데글로벌로지스가 5조 원이다.
한진은 지난 6월 대전시와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 신설 투자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2850억을 투자해 오는 2023년 초까지 지상 4층 규모의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를 세운다.
한진에 따르면 대전 메가 허브 터미널을 메가 허브로 구축할 경우 일 평균 처리 가능한 택배 물량이 현재 170만 박스에서 260만 박스까지 확대된다.
이 외에도 농협, GS홈쇼핑 등 전략 화주사와 협업을 강화하고 인프라 및 자동화 투자를 통한 지속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한진 측은 택배 “핵심 사업인 택배/물류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재무 건전성 확보를 위해 활용도 낮은 부동산과 유동화 가능한 주식을 매각하는 등 2023년까지 매출액 3조원, 영업이익 1200억 을 실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역시 3000억 원을 투자해 충북 진천군 초평 은암산업단지에 택배 메가 허브 터미널을 구축 중이다. 2022년 완공을 목표 한 지상 3층 규모의 물류센터다.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맞춰 비대면 서비스 강화(실시간 화물위치 안내 등) 및 맞춤형 배송서비스(비규격 배송 등) 제공 예정으로 화주사 유치 영업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게 롯데글로벌로지스 측의 설명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6월 30일 기준 전국 15개 터미널 중 9개 터미널에 자동 체적측정장비를 설치 완료했고, 규격에 맞는 제값 받기를 확대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