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계정계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성공
2020-12-08 이예린 기자
계정계 시스템이란 고객, 심사, 신용, 회계, 청구, 입금 등 모든 카드 업무가 수행되는 핵심 시스템을 뜻한다.
앞서 롯데카드는 지난 2018년 7월 홈페이지, 앱, 페이 서비스 등 ‘채널계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한 바 있다.
채널계 클라우드 전환 덕에 2년 간 트래픽이 5배 가량 증가했으나 증설 없이 운영해 약 40% 운영비용 절감 효과가 있었다고 롯데카드 측은 설명했다.
특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당시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지원하여 수십만 명의 신청자들이 몰렸을 때도 접속 대기 없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급변하는 금융시장 환경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확보했으며, 전체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유연하고 탄력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바탕으로 대고객 서비스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카드는 2017년 클라우드 전환 로드맵(Road Map)을 수립했다. 2018년에는 금융사 최초로 채널계에 클라우드를 도입 후 ‘레드햇 포럼 서울 2018’에서 최고 디지털 전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