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인도 딜러 고객만족도 조사서 최우수 업체 선정...18개 브랜드 중 1위

2021-03-16     박인철 기자
기아가 인도 자동차시장 조사업체인 '카 딜러 트랙커‘가 최근 발표한 ‘인도 딜러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우수 업체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카 딜러 트랙커의 이번 조사는 인도 내 유일한 자동차 딜러 고객만족도 평가로 올해 처음 시작됐으며, 인도 주요 도시 10곳에서 온라인 및 전화 방식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자동차 브랜드 별 고객 250명이 조사에 응했고, ▲종합적인 고객 응대(Overall customer friendly behavior) ▲딜러 시설(Dealer Facility) ▲구매 용이성(Ease of purchase) ▲투명성 및 신뢰도(Transparency & trust) ▲직원 경쟁력(Manpower quality) 등 5개 항목, 1,000점 만점으로 만족도 결과가 도출됐다.

이번 조사에서 기아는 종합 고객 응대, 투명성 및 신뢰도 등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종합 832점을 달성했다. 기아는 타타(830점), MG(819점), 현대차(797점)에 앞서 일반 브랜드 13개 가운데 1위에 올랐고, 나아가 재규어랜드로버(748점), 볼보(739점) 등 고급 브랜드 5곳을 포함한 전체 18개 브랜드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기아 관계자는 "인도 시장 진출 후 기아가 양적 성장을 넘어 고객 응대 등 질적 성장 측면에서도 시장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라며 “고객 중심 경영을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