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마트폰 앱이나 문자로 수도요금 확인하세요"
2021-03-31 황혜빈 기자
앞으로 모바일 전자고지로도 기존 종이청구서와 동일하게 고객정보, 청구금액, 미납금액, 납부기한, 요금 세부내역, 사용기간 및 사용량, 입금전용 계좌, 상담 창구, 유의사항 등 주요 내용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다.
개인 휴대전화로 받는 문자 고지와 스마트폰 간편 결제 앱으로 받는 앱 고지 2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문자 고지는 휴대전화 문자(MMS)나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청구서를 수신한 후 본인 인증을 거쳐 요금 청구내역을 확인하면 된다. 서울시 모바일 세금납부 앱(STAX), 세금납부 서비스(ETAX)로 연결돼 즉시 납부도 가능하다.
앱 고지는 스마트폰 간편결제 앱으로 받을 수 있다. 간편결제 앱 내 전자문서함으로 청구서를 확인하고 앱에 등록된 결제수단으로 납부까지 가능하다.
문자로 요금 청구서를 받고 싶다면 120다산콜재단이나 관할수도사업소에 전화로 신청하거나 아리수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민원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모바일 앱은 스마트폰 간편결제 앱(페이코, 신한페이판, 카카오페이, 네이버)에 회원가입, 로그인 후 전자문서함(페이코)에서 서울시 상수도 탭을 누르거나 마이빌앤페이(신한 페이판)에서 수도요금 메뉴를 눌러 모바일 청구서를 신청하면 된다. 카카오페이와 네이버는 올해 하반기부터 신청 가능하다.
매월 8일 이전에 신청하면 해당 월부터 전자고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9일 이후 신청 시 다음 달부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전자고지로 요금청구서를 받으면 상수도요금의 1%(200원~1000원)를 감면받을 수 있다. 단, 모바일 전자고지와 종이청구서를 동시에 신청하면 요금 감면을 받지 못한다.
시는 수도요금 종이청구서 1면 상단 홍보란, 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SNS, 자치구 소식지, 시 보유 전광판 등을 통해 모바일 전자고지를 안내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모바일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중장노년층에 대해서는 교육형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백 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월 수십만 건에 달하는 수도요금 종이청구서 발행을 줄여 경제적이고도 친환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수도요금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납부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고지를 많은 시민들이 신청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혜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