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점포 계속 줄어드는데...대안이라던 공동점포·우체국 위탁은 언제쯤

2022-01-07     김건우 기자
국내 은행 점포 통·폐합이 가속화되면서 ▲은행 공동점포 운영 ▲우체국 위탁점포 제휴 등 다양한 대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진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공동점포 운영 합리화 TF'가 구성돼 은행 공동점포 운영을 논의하고 있고 금융당국도 우체국 위탁운영을 대안으로 제시했지만 현장에서의 입장 차이가 커 실현될지 미지수라는 반응이다.

점포 통·폐합 속도를 늦추기 위해 금융당국이 지난해부터 점포 통·폐합 전 사전영향평가를 제시했지만 오히려 점포 통·폐합 속도는 빨라지고 있어 대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 수 년째 반복되는 공동점포 운영방안...은행들은 글쎄?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국내 은행 점포 수는 6255곳으로 전년(2020년)말 대비 156곳 순 감소했다. 최근까지 주요 은행들의 점포 통·폐합이 활발히 진행된 점을 감안하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순 감소폭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점포 통·폐합으로 인해 금융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금융 사각지대가 커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은 지지 부진한 상황이다. 
 
▲ 은행 오프라인 점포는 매년 수 백여 곳이 사라질 정도로 감소폭이 가팔라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올해 초 점포 효율화 추진 과정에서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소외계층의 금융접근성 강화를 위해 은행 점포 폐쇄시 사전절차를 개선하는 것을 포함한 시장규율 강화 정책을 제시했지만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은행연합회 차원에서 지난해 10월 공동점포 운영 합리화 TF를 만들어 점포 운영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가시적 성과는 없는 상황이다.  

공동점포는 한 건물에 여러 은행의 창구가 있거나 아니면 제휴를 맺은 은행이 일주일에 하루씩 대면 서비스를 제공, 저렴한 비용으로 점포 유지가 가능하다. 은행들이 점포 통·폐합 사유로 비용 부담을 꼽는 만큼 점포 통·폐합의 가장 유력한 대안이다.

그러나 점포 관리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고 입점 은행간 상품 비교를 통한 경쟁으로 영업환경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은행마다 선호하는 입지가 다르다는 점도 걸림돌 중 하나다. 
 
▲ 4대 시중은행은 지난 2020년 8월 공동 ATM 시범사업을 시작했지만 1년 반이 지난 현재까지 추가 설치 등 활성화 계획이 없는 상황이다.

유사 사례로 지난 2020년 8월 4대 시중은행이 수도권 이마트 점포 4곳에 설치한 '공동 ATM 사업'이 대표적이다. 공동 ATM은 현재 출시 1년 반이 지났지만 후속 설치 계획조차 나오지 않을 정도로 은행 내부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ATM 입지 선정에서 각 은행마다의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지역 선정을 비롯해 어려운 점이 있어 아직 결과물이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직도 대안 마련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 금융위가 제시한 '우체국 위탁점포'도 산넘어 산...제휴 형태에서 입장차 커

금융당국이 점포 통·폐합 대안으로 제시했던 우체국 위탁점포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디지털 금융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를 위해 오프라인 금융서비스 접근성 제고 일환으로  우체국에  은행 업무 위탁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매년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은행들과 우정사업본부간 입장차가 큰 상황이다. 
 
▲ 금융위원회는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은행 오프라인 금융서비스 접근성 제고 방안 중 하나로 우체국 업무위탁 확대를 제시했다.

현재 우체국은 한국씨티은행,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전북은행 등과 제휴를 맺고 우체국 창구를 통해 입출금과 잔액조회 서비스 등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양측 모두 제휴 자체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그러나 우정사업본부는 전국적인 제휴를 원하고 있지만 은행들은 비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점포가 부족한 곳에 선별적인 제휴를 원하고 있는 등 입장차가  크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선별적 제휴가 된다면 우체국 제휴 지점마다 수수료가 달라질 수 있는데 결국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것이고 그 민원을 그대로 우체국이 받을 우려가 있다"면서 "향후 행정구역 단위로 한다던지 등 협상의 여지가 있어 결렬됐거나 답보 상태는 아니다"고 밝혔다. 

은행권에서도 우정사업본부와 입장차가 있지만 은행의 공공성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최대한 타협점을 찾고 있다는 입장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우체국은 전국적 제휴를 원하고 있지만 은행 입장에서는 필요한 곳에만 제휴를 원하고 있어 서로의 니즈가 다른 상황"이라면서 "은행이 영리를 추구하는 일반 주식회사이지만 공공성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대안 제시에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 입장에서는 우체국 업무 위탁의 경우는 사고 발생시 책임 소재 문제가, 우체국 내 복합점포 형태로 운영시 비용 대비 효과 차원에서 의문을 갖고 있다"면서 "금융당국 차원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하지 않는 이상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