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세척기 세제, 세척성능‧경제성 제품별로 차이 있어
2022-02-07 이은서 기자
8개 세제 제품은 ▲㈜이든힐 ▲애경산업㈜ ▲㈜생활공작소 ▲㈜슈가버블 ▲㈜에코에이스 ▲㈜엘지생활건강 ▲라이온코리아주식회사 ▲㈜제이앤비다.
반면 8개 세제 모두 유해물질 등 안전성과 표시 적합성은 기준에 적합했고 생분해도도 준용 기준을 충족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오염된 식기를 2시간 이내 세척하는 일상조건에서는 ㈜에코에이스, ㈜제이앤비, 라이온코리아주식회사 3개 제품이 우수했다”며 “12시간 이내 세척하는 가혹조건에서는 ㈜에코에이스, ㈜제이앤비가 우수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12인용 식기세척기 표준사용량 1회 사용 당 가격은 평균 약 340원인 고형제품이 평균 약 124원인 액상형제품에 비해 약 127원 비쌌다”며 “제품별로는 최소 104원에서 최대 483원으로 최대 4.6배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또 제품별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시험 결과 4개 제품이 ‘우수’, 2개 제품이 ‘어려움’ 등급을 받았고 1개 제품은 평가 받지 않았다.
수질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생분해도 시험 결과 8개 제품 모두 생분해도가 70% 이상으로 준용기준을 충족했다.
이어 중금속, 메탄올 등 유해물질, 용기내구성 등 안전성과 내용량, 의무표시사항 등의 표시 적합성은 8개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시각장애인의 올바른 제품 선택을 돕기 위해 포장 용기에 제품명, 제조연월일 등의 정보를 점자로 표시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모든 제품이 점자 표시가 없어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