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ESG 가치 측정' 모델 개발 위해 연세대와 맞손
2022-07-07 최형주 기자
ESG 가치 측정 모델은 궁극적으로 KT가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ESG 경영의 핵심 축이 된다. 사회적 가치와 영향도를 측정해 사회공헌 사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지표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다.
앞으로 KT는 사회공헌 사업 및 친환경 활동을 비롯한 ESG 경영 차원의 상품 및 서비스 등에 대한 계량화 작업을 진행하고, 사업의 효과성과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평가할 계획이다.
ESG 경영 활동이 어떤 사회적 가치를 얼마나 창출해내고 있는지 분석하여 평가하고, 화폐 가치로 환산해낼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IT 서포터즈, 소리찾기 등 십수 년간 펼쳐온 장수 사회공헌 활동부터 AI 빌딩 오퍼레이터, 자원선순환모델 개발 등의 환경 경영 활동, 디지털 인재 양성을 비롯해 코로나19, 대형 산불과 같은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이 평가의 대상이 된다.
도출된 연구 결과는 그룹의 ESG 경영 전략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한편 대표적인 장기 사회공헌 활동을 비롯한 ESG 활동의 가치를 평가해 그 결과를 전 그룹사와 공유한다. 또 향후 ESG 보고서를 통해서도 고객과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공개할 계획이다.
김무성 KT 상무는 “기업의 사회 및 환경을 위한 활동들을 화폐 가치로 측정해 ESG 경영의 의미와 가치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는 지난 6월 글로벌 환경 캠페인 'RE100'에 가입한 바 있다. KT는 2025년까지 자체 재생에너지 확보를 통해 2050년까지 모든 사용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