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자체 AI-OCR 솔루션 '리딧', 금융권 최초 GS인증 1등급 획득
2022-09-26 김건우 기자
GS인증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이고 AI-OCR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서와 이미지에서 문자 정보를 추출하는 AI 기술이다.
리딧(READIT) v3.0은 하나금융그룹 내 IT 전문기업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CIC)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IT 개발 역량을 접목해 개발한 AI-OCR 솔루션이다.
또한 리딧(READIT) v3.0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의 다양한 문서 분류 및 정보 인식 업무에 적용되고 있으며 하나손해보험의 자동차 계기판 주행거리 자동 인식에 활용 되는 등 그룹 내 관계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그룹은 AI-OCR 솔루션 도입 시 인공지능의 학습 데이터를 직접 제공 해야하는 기업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학습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생성하는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했고 이와 관련된 특허도 4건 출원했다.
이주환 하나금융융합기술원 원장은 “신기술을 활용한 자체 개발 솔루션을 적기에 출시해 그룹 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기술을 내재화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며 “이번 GS인증을 계기로 검증된 우수한 솔루션을 대외 확산해 AI 기술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