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14년 연속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1위 달성

2022-10-12     이은서 기자
11번가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2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오픈마켓 부문 14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KCSI는 국내 산업별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를 조사해 수치화한 지수다. 지난 2009년 오픈마켓 부문에서 KCSI 조사를 시작한 이후 매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이번 KCSI 조사에서 11번가는 ▲오픈마켓 신뢰도 ▲상품 종류의 다양성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 ▲주문/결제 절차 편리성 ▲반품 및 교환 용이성 등의 항목에서 고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

11번가는 매년 심화되는 이커머스 경쟁 상황 속에서, 고객을 위한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핵심 서비스들을 발굴하고 서비스 편의성도 지속 강화해오며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차별화된 핵심 서비스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가 대표적이다. 수천만 개에 달하는 아마존 미국(US) 상품과 차별화된 무료배송 혜택, 검색/결제 편의성 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해외직구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지난 5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 수백만 개 신규 상품을 새롭게 추가하는 등 서비스 이용 고객들의 상품 선택 폭과 쇼핑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빠른 배송’ 경쟁력 확보에도 노력 중이다. 평일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을 통해 빠른 배송에 대한 고객 경험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고객 수요에 최적화된 온라인 쇼핑 환경도 구축하고 있다. 지난 6월 iPhone, iPad, Mac, Watch, Apple TV 등 국내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Apple 정품을 한데 모은 ‘Apple 브랜드관’을 오픈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