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골프업종 이용현황 분석...20대 실내연습장 이용 껑충 

2022-11-22     원혜진 기자
20∼30대를 중심으로 골프 관련 업종의 카드 매출이 최근 3년새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가 개인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하여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골프 관련 구매품목과 골프장, 실내외 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업종 매출을 분석했다.
 
▲2019년(1~9월) 대비 2022년(1~9월) 골프업종 연령대별 매출액 증감
골프업종 매출액은 2019년 대비 최근 3년간 매분기 연속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3분기(7~9월) 매출액은 2019년 동분기 대비 2020년 24%, 2021년 51%, 2022년 68% 증가했다.

특히 연령대별로 보면 올해 20대 매출액 증가가 높은 업종은 ▲실내연습장(1101%) ▲스크린골프(862%) ▲실외연습장(533%) ▲골프장(251%)인 반면 30대는 ▲실내연습장(811%) ▲스크린골프(232%) ▲골프장(214%) ▲실외연습장(186%) 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건수 비중이 높은 품목은 골프용품 중 골프웨어(매출건수 비중 43%)이며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31%, 30대 30%, 40대 38%, 50대 51%, 60대이상 56%로 특히 50~60대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로 골프웨어 구매 비중이 높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골프 관련 업종별 매출액 및 구매 품목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연령대별 골프 관련 소비현황을 분석 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레저 활동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소비행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원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