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조직개편 단행... 고객접점 강화 기조

2022-12-27     김건우 기자
KB국민은행은 고객접점 강화와 비즈 지향 관점의 플랫폼 조직 고도화를 기조로 한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고객 접점으로 고객 니즈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는 상품부서를 플랫폼 조직으로 전환해 상품개발자와 IT인력간 유기적 협업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금융환경 대응을 위해 전문화 및 세분화된 본부 조직을 유사연계 업무 수행부서 중심으로 통합했다. 

여기에 애자일한 의사결정 및 실행력 있는 업무 추진을 위해 PM직위를 별도 신설해 신속한 의사결정 권한을 주고 능동적이고 민첩한 운영체계를 구현했다고 은행 측은 밝혔다.

소비자보호조직도 강화됐다. KB국민은행은 복잡한 금융상품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소비자보호본부를 그룹으로 격상했다. 

여기에 금융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이상징후 해외송금의 선제적 차단을 위해 외환거래 모니터링 전담팀을 신설했다.

부문별 비즈니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본시장그룹 내 트레이딩과 세일즈를 담당하는 총괄 조직을 신설하고 퀀트업무를 전담하는 금융공학센터도 만들어 자본 비즈니스 고도화와 전문성 강화를 꾀한다는 설명이다. 

기관비즈 경쟁을 위해 기관영업본부도 신설됐고 글로벌 사업그룹 내 글로벌플랫폼본부도 신설해 미래 성장동력인 글로벌 디지털 금융전략과 비즈니스 연계 및 제휴도 본격 추진하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KB글로벌 플랫폼의 비즈니스 고도화를 가속화 할 예정이라고 은행 측은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