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 지난해 무선청소기 판매랑 122% 증가...가성비 마케팅 통했다

2023-02-23     송혜림 기자
쿠쿠의 지난해 무선청소기 판매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쿠쿠에 따르면 지난해 청소기 전체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2% 증가했으며 무선청소기 단독 판매량은 122% 증가했다. 

온라인 판매량은 더욱 늘었다. 지난해 청소기 온라인 전체 판매량은 전년 대비 109% 증가했으며 올해 1월 판매량 역시 전년 동월 대비 109% 늘었다. 또한 지난해 네이버에서의 ‘쿠쿠 무선청소기’ 검색량은 2021년 대비 80%가 증가했고 ‘쿠쿠 로봇청소기’ 검색량은 2022년 첫 출시 이후 월 평균 약 300% 늘었다. 

직접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쿠쿠 청소기 판매 실적은 호조를 보였다. 가전제품 오프라인 판매 채널인 하이마트에서 쿠쿠 청소기 판매량은 2021년 대비 130% 증가했으며, 이마트에서도 2022년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00%나 크게 증가했다.
 
▲쿠쿠 파워클론 물걸레 진공 무선청소기

쿠쿠는 2020년 9월에 첫 무선청소기인 파워클론 무선청소기를 출시했다. 이 모델은 초강력 BLDC모터와 140에어와트의 흡입력으로 다양한 크기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또 프리미엄 무선청소기의 장점을 그대로 담는 대신 가격은 절반 정도인 20만원 중후반대로 책정하고, 전국 120개 쿠쿠 서비스센터에서 편리하게 A/S가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운 가성비 마케팅을 진행했다. 

이후 쿠쿠는 최대 109.4cm까지 4단계로 길이 조절이 가능한 무선청소기와 물걸레 결합형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모델들을 출시해왔다.

특히 최근 출시한 쿠쿠 파워클론 로봇청소기 R(모델명: CRVC-AALM10IG)은 청소기 본체가 ‘오토 클린 스테이션’에 도킹하면, 충전과 동시에 청소기에 쌓인 먼지가 오토 클린 스테이션 내부의 먼지 봉투로 이동해 사용자가 직접 먼지통을 비워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는 등 쿠쿠는 소비자 환경에 따라 다양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쿠쿠 관계자는 “향후 무선청소기와 로봇청소기에 물걸레 기능뿐 아니라 실생활에 유용한 기능을 추가해 소비자가 느끼는 번거로움은 줄이는 동시에 위생적이고 깨끗한 청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다양한 맞춤형 라인업 확대로 무선청소기 시장에서도 강자로 자리매김하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말했다.

쿠쿠는 오는 28일까지 쿠쿠몰 회원을 대상으로 파워클론 무선청소기 라인업 제품들을 최대 47%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