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진옥동호 출범...글로벌·디지털·비은행 강화 '세 토끼' 잡을까?
2023-03-24 김건우 기자
글로벌과 비은행 부문은 연초 그룹 차원에서 이미 장기 이익 목표를 제시까지 한 가장 중요한 과제다. 디지털 전환 역시 수 년째 전사적으로 주도하는 영역으로 진 회장 체제에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외 실리콘밸리은행(SVB) 및 크레디트스위스(CS)발 금융불안의 국내 전이를 차단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방안도 단기 과제로 꼽힌다.
◆ 은행 글로벌 이익 사상 최대 달성...지주에서도 성공 이어갈까?
신한금융은 지난해 글로벌 손익이 5646억 원으로 연간 기준 사상 최대를 기록했고 그룹 내 글로벌 이익 비중도 12.2%를 달성할 정도로 글로벌 부문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회사다.
진 회장이 직전 신한은행장 시절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거둔 영역도 '글로벌'이었다.
지난해 신한금융 회추위가 진 회장을 회장 후보로 추천한 사유로 '그룹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글로벌 확장과 성과 창출을 보여줄 적임자'라고 언급한 점도 글로벌 영토 확장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황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동남아와 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이익 창출력을 입증했다. 지난해 신한은행 10개 해외법인이 거둔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66.2% 증가한 4269억 원으로 은행권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다. 해외법인 실적만으로도 국내 지방은행보다 많은 순이익을 거둔 셈이다.
신한베트남은행은 현지 1위 외국계 은행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했고 SBJ은행 역시 빠르게 디지털 뱅크로 전환하면서 이익 규모를 늘리고 있다. 진 회장은 SBJ은행장을 역임하는 등 일본법인에서만 10여 년 이상 근무한 '일본통'이기도 하다.
신한금융은 올해 초 2030년까지 글로벌 이익 비중 5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은행과 증권부문을 중심으로 동남아 지역에서는 리테일 중심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는 IB부문을 중심으로 영토 확장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 쏠·땡겨요 등 히트작 선보인 디지털 부문...상반기 유니버설앱 런칭이 첫 시험대
디지털 부문의 경쟁력 확대 역시 진 회장의 주요 과제로 꼽힌다. 신한금융은 지난 2021년 말 최고디지털책임자(CDO)로 국내 대표적인 여성 DT 전문가인 김명희 부사장을 영입할 정도로 디지털 전환(DT)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진 회장은 은행장 시절 ▲신한은행 모바일 뱅킹 쏠(SOL) 고도화 및 뉴 쏠(SOL) 런칭 ▲AI·메타버스 등 신기술 대응 ▲배달앱 땡겨요 런칭 등의 성과를 거뒀다.
우선 디지털 전환을 위해 행장 시절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신기술을 적용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금융권 최초로 AI 은행원을 대고객 업무에 적용시켰고 메타버스 플랫폼 역시 금융권 최초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며 금융권 디지털 전환을 주도했다.
지난해 10월 런칭한 '뉴 쏠(SOL)'은 한 달만에 700만 명 이상이 기존 앱에서 전환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특히 뉴 쏠은 고객자문단 1만 명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고객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배달앱 '땡겨요' 역시 진 회장 작품이다. 땡겨요는 출시 이전부터 빅3(배달의 민족·요기요·쿠팡이츠)가 잠식한 배달앱 시장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우려가 많았지만 출시 1년이 지난 현재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는 45만 명 수준으로 배달앱 4위를 유지하고 있다.
올 들어 배달앱 시장 전체가 하락세에 접어들고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지만 우려했던 것보다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는 모습이다. 특히 ▲낮은 중개수수료 ▲광고비 없음 ▲빠른 정산 ▲제휴 금융상품 확대 등을 통해 최근 금융당국이 강조하고 있는 '상생금융' 성격에도 부합한다는 평가다.
진 회장의 첫 시험대는 상반기 출시 예정인 그룹 유니버설 뱅킹앱 런칭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각 계열사별 기능 앱 위주로 구동됐지만 업권별 경계를 넘어 유니버설 간편 앱을 통해 편리하게 그룹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카드' 제외하면 1등 없는 비은행...이익 비중 50%까지 늘릴 수 있을까?
비은행 부문의 경쟁력 강화도 진 회장의 주요 과제 중 하나로 꼽힌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 2018년 오렌지라이프를 시작으로 아시아신탁, 네오플럭스(現 신한벤처투자) 등을 차례로 인수하면서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섰다. 그 결과 지난해 비은행 수익기여도는 39.2%를 기록해 국내 금융지주 중에서 가장 높았다.
문제는 각 업권 내에서 개별 회사들의 경쟁력이다. 현재 신한금융 주요 비은행 계열사 중에서 신한카드를 제외하면 각 업권에서 최상위권에 랭크된 회사를 찾기 어렵다.
그나마 보험업권에서 신한라이프생명이 총 자산 규모 기준으로 생명보험 빅3(삼성·교보·한화생명)를 바짝 뒤쫒고 있지만 신한투자증권, 신한저축은행, 신한자산운용 등 다른 계열사들은 자산규모, 당기순이익 기준으로도 5위권 내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라이벌 KB금융지주가 올해 KB라이프생명이 본격 출범하면서 강력한 보험 라인업을 갖췄고 KB국민카드, KB증권 등 기존 비은행 계열사들도 각 업권에서 경쟁력을 갖춘 회사들이라는 점에서 신한카드를 제외한 다른 비은행 계열사들의 분발이 필요하다.
특히 올해 초 신한금융지주는 오는 2030년까지 비은행 이익 비중을 50%까지 늘린다는 새로운 경영목표를 제시했는데 고스란히 진 회장의 경영 목표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