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공개한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 6일 만에 조회수 1800만 돌파
현대차그룹이 지난달 26일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응원하기 위해 공개한 홍보 영상의 조회수가 게시 6일 만에 1800만 회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은 부산 시민들이 직접 출연해 15개 BIE 회원국 언어로 부산의 강력한 개최의지와 역량을 소개하는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과 개별 BIE 회원국의 표심을 잡기 위해 각 회원국 언어로만 제작된 1분 분량의 숏폼영상 등 총 17편이다.
조회수 1800만 회 중 해외 조회수는 1120만 회로 해외 비중에 무려 62%에 달해 과반을 넘어섰다. 또 글로벌 통합영상과 국가별 숏폼영상에 ‘좋아요’를 누른 개수는 무려 1만500여 개에 달했고 댓글도 1800여 개가 달렸다.
글로벌 통합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한 해외 국가는 페루로 조회수가 약 98만 회를 기록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68만 회, 튀르키예 43만 회, 칠레와 세르비아 34만 회, 파라과이 33만 회 순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조회수 상위 10개국 중 중남미가 4개국, 유럽 3개국, 아시아 2개국, 아프리카 1개국을 차지했다. 조회수는 중남미 195만 회, 아시아 110만 회, 유럽 83만 회 순이다.
또 16개 BIE 회원국들만 대상으로 한 숏폼영상의 경우 리비아에서 조회수가 44만 회를 기록해 가장 많았고 이어 페루, 파라과이, 보스니아, 코소보, 짐바브웨, 세르비아, 우루과이, 그리스 순으로 많았다.
숏폼영상은 부산 시민이 부산과 해당국 간 문화와 역사, 경관, 산업 등의 공통점을 소개하는 등 정서적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자연스럽게 부산의 세계박람회 개최 적합성을 전달한다.
이 중 ‘리비아’편에는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 구루(직원) 도혜원씨가 리비아 수도이자 전 세계를 연결하는 항구도시인 트리폴리와 대한민국 산업 성장을 이끌어온 부산의 공통점을 설명하고, 2030년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제안한다.
‘파라과이’편에서는 부산 수영구 영화의 전당에서 부산 출신 여배우인 김소진씨가 등장해 에너지산업이 발달한 파라과이를 소개하고, 2030년 부산에서 엄청난 에너지를 보여달라고 요청한다.
각 국가별로 조회수를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면, 세계박람회 투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사들이 있는 각국 수도에서 조회수가 가장 많았으며, 연령대별 비중은 35~44세(29.3%), 45~54세(27.4%), 25~34세(23.2%) 순으로 나타나 40대가 영상을 가장 많이 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8월 ‘부산엑스포유치지원TFT’를 구성해 다양한 국제 행사에서 부산의 세계박람회 유치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천상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