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030년 전기차 160만 대 판다"...친환경차 판매 목표치 상향
2023-04-05 이철호 기자
기아는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30년 글로벌 시장에 올해 목표치 320만 대 대비 34.4% 증가한 430만 대를 판매해 양적 성장을 달성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55%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한 기존 2030년 목표치보다 전체 판매 대수는 7.5% 늘었고, 친환경차 판매는 15.5% 증가한 수치다. 친환경차 판매 비중 역시 지난해 발표 대비 3%포인트 상향했다.
EV6의 '2022 유럽 올해의 차', '2023 북미 올해의 차' 수상으로 인정받은 전기차 기술력과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기존 발표 대비 전기차 판매 목표치를 크게 높여 잡았다는 것이 기아 측의 설명이다.
중장기 전기차 판매 목표로는 ▲2026년 100만5000대 ▲2030년 160만 대를 제시했다. 지난해 밝힌 목표치 대비 각각 약 25%, 33% 끌어올린 수준이다.
아울러 기아는 올해 상반기 전기차 플래그십 모델 EV9을 비롯해 2027년까지 총 15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으로 전기차 모델의 수도 지난해 밝힌 계획에서 1개 차종을 추가했다.
신기술 중심의 4대 핵심 상품 전략도 지속적으로 실행한다. 2025년 이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적용해 무선 업데이트(OTA)로 성능을 최신화·최적화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선보일 EV9에 일정 구간에서 스티어링 휠에 손을 놓아도 되는 '핸즈오프'가 가능한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HDP를 적용하고 2026년에는 자율주행 속도 상향은 물론 특정 조건에서 전방 주시조차 필요 없는 '아이즈오프'를 지원하는 HDP2를 선보일 예정이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를 중심으로 한 신사업에 대한 청사진도 구체화한다. 오토랜드 화성에 구축될 PBV 전용 생산공장을 통해 2025년에는 중형급 전용 PBV 모델을 출시한 뒤,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PBV 로보택시, 소형에서부터 대형까지 아우르는 PBV 등 풀라인업 구축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의 특화 솔루션을 사업화해 고객의 필요에 기반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AAM(미래 항공 모빌리티) 및 로보틱스 사업과 연계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기아는 이를 통해 2030년 매출액은 2022년 실적 대비 약 84% 증가한 160조 원, 영업이익은 122% 증가한 16조 원, 영업이익률은 1.6%포인트 오른 1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도 이어갈 방침이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약 32조 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미래사업 투자 비중을 4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기아는 2021년 사명, 로고, 상품과 디자인, 고객접점, 기업 전략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전환을 실행에 옮기며 브랜드 가치가 크게 개선됐고, 주요 시장에서 다수의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며 성과를 돌아봤다.
이어 "기업의 비전인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고객과 브랜드 중심 조직문화를 내재화해 기아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 중심의 가치 창출을 위한 혁신 비즈니스 모델 실행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