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추석 한우 선물세트 가격 최대 10% 인하...유통비용 절감 노력 성과
2023-08-22 이은서 기자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한우 사육 수 증가에 따른 가격 하락과 직영 제조시설인 미트센터 활용, 바이어 직경매 등 유통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이런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사전예약 인기세트이자 한우 대표세트 중 하나인 한우 혼합 1호 세트를 지난해 추석 판매가 17만4400원에서 약 9.2% 인하한 15만8400원에 판매 중이다.
지난 3년간(2020~2022년)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프리미엄 선물세트가 각광을 받으며 이마트 한우 선물세트 매출이 거듭 신장했고, 지난해(2022년) 한우세트 매출 규모는 코로나 직전 해였던 2019년 대비 약 120% 수준으로 성장했다.
기존 강점인 프리미엄 한우세트 가격 인하와 동시에 10만 원대 극가성비 한우세트까지 신규 라인업을 확대해 올 추석 한우세트 구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마트에서 프리미엄 세트를 찾는 고객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2022년 추석 처음 론칭 했던 조선호텔 한우세트 11종은 다음 명절인 2023년 설에 2배 이상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이번 추석의 경우 판매가격 인하까지 맞물리며 더 큰 매출 신장이 기대되고 있다.
대표세트인 조선호텔 경주 천년한우 등심 세트의 경우 23년 추석 행사가 34만9200원으로 22년 추석 38만5200원 대비 9.3% 인하했으며, 제주도 흑한우로 유명한 조선호텔 제주흑한우 2호 세트도 23년 추석행사가 28만6200원으로 지난해 추석 30만4200원 대비 가격을 5.9% 인하했다.
추가로 이마트는 부산 한우 맛집으로 유명한 ‘해운대 암소갈비’ 식당과 콜라보해 신규 론칭한 ‘해운대 암소갈비 한우세트’를 행사가 27만8400원에 판매한다.
현지 식당에서 파는 그대로 ‘포갈비 구이’ 형태로 작업했으며 갈비양념소스와 감자사리면까지 함께 포함된 구성으로 많은 고객들이 접근 가능한 20만 원대로 프리미엄 차별화 세트를 기획했다.
동시에 이마트는 최근 경기 상황을 고려해 한우 선물세트에서도 ‘가성비’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10만 원대 한우세트를 신규 기획했다.
‘한우 플러스 등심/채끝 세트’는 행사가 15만400원으로 1플러스 등급 한우의 구이용 부위인 등심/채끝 각각 600g, 총 1.2kg로 구성된 상품이다.
‘한우 플러스 소 한마리 세트’는 행사가가 11만8400원으로 소비자들의 선호가 가장 높은 부위인 등심/채끝/양지국거리/설도불고기 각 300g, 총 1.2kg(1플러스 등급)로 구성했다.
이마트 직영 제조시설인 미트센터에서 직접 생산 작업을 진행해 추가적인 유통비용을 최소화 했기 때문에 10만 원 극초반대의 한우 선물세트 출시가 가능했다는 게 이마트의 설명이다.
또한 이마트는 축산 20년 경력의 한우 바이어가 직접 한우 경매에 참여하여 60개월령 이하 암소만을 선별 매입해 더욱 부드러운 육질로 작업한 ‘피코크 직경매 암소 한우’ 세트 2종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23년 설에 먼저 선보였던 ‘피코크 직경매 암소한우 등심세트’를 올해 추석 행사가 23만400원에 판매하며, 23년 설 판매가 26만2400원 대비 12% 인하된 가격이다.
지난 설 당시 이마트 바이어가 직접 경매한 한우로 제작한 세트라는 점에서 품질에 대한 신뢰감이 더욱 돋보인데다가 가격까지 저렴하여 계획 물량이 조기 소진 됐다.
이런 인기를 바탕으로 이마트는 올해 추석 ‘피코크 직경매 암소한우 구이 세트’ 라는 바이어 직경매 세트를 추가 론칭했고 등심/채끝/안심/부채구이 4개 부위 각 500g, 총 2kg 구성 세트를 행사가 25만4400원에 판매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