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휠체어 탑승 가능 차량 개발 나서...이르면 2025년 하반기 출시

2023-09-12     이철호 기자
기아가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 개선을 위해 신형 WAV(휠체어 탑승 가능 차량) 개발에 나선다. 일반인/교통약자 모두 이용 가능한 차량을 개발해 민간 영역에서의 WAV 저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아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된 ‘제7차 국회 모빌리티 포럼’에서 신형 휠체어 탑승 가능 차량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출시 시기는 2025년 하반기에서 2026년 상반기가 될 전망이다.

이날 국회 모빌리티 포럼에는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아 신사업기획실장 강주엽 상무가 기아의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사업을 소개하는 한편 유니버설 디자인 차량 개발 방향을 발표했다.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세미나실에서 '제7회 국회 모빌리티 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는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앞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 KAMA 강남훈 협회장(앞줄 가운데), 기아 신사업기획실장 강주엽 상무(뒷줄 왼쪽에서 세 번째) 등이 참석했다.

현재는 현대차 스타리아나 기아 카니발 등의 MPV를 개조한 차량이 장애인 콜택시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들의 수요에 비해 장애인 콜택시가 현저히 부족해 교통약자의 이동권 제약에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기아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이용 가능한 WAV 개발에 나섰다.

이를 위해 기아의 신형 WAV는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제작되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연령, 성별, 국적, 장애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 등을 개발하는 것을 뜻한다.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기아의 신형 WAV는 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의 교통약자는 물론 일반인도 겸용할 수 있게 설계돼 차량의 편의성과 잔존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과 겸임교수는 "영국, 일본 등에서는 일찍이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택시를 통해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보장하고 있다"며 "해마다 교통약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국내에서도 인구정책 차원에서 유니버설 디자인 차량을 통해 이동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기아의 신형 WAV는 5인승 중형 PBV로 설계되며 3열에는 팁업 시트를 적용해 시트를 뒤로 밀어내면 휠체어를 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2열 사이드 슬라이딩 도어 쪽 하단 슬로프를 전개해 휠체어가 진입할 수 있게 설계되며 휠체어 앵커와 시트벨트도 구비한다.
▲기아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중형 PBV로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개선하고자 한다.

기아는 현재 시장이 크지는 않지만 향후 신형 WAV에 대한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7월 교통약자법 제정안이 시행되면서 지자체 장애인콜택시가 단계적으로 확대될 뿐만 아니라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개인 및 요양시설 등에서 휠체어 탑승이 용이한 차량 수요가 는다는 것이다.

강주엽 상무는 "기아는 PBV 전용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모빌리티 개발에 나서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이질감 없이 탑승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기반의 WAV를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신형 WAV는 국내뿐만 아니라 휠체어 탑승 가능 차량 수요가 대폭 늘고 있는 미국 시장에도 출시될 것"이라며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고령층을 위한 차량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인프라 개선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