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5 N 테크 데이'에서 첨단 전동화 기술 공개

2023-09-14     이철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14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레이어 11에서 '아이오닉 5 N 테크 데이'를 개최하고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에 적용된 첨단 전동화 기술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번 행사에서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 △곡선로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를 바탕으로 아이오닉 5 N에 적용된 핵심 기술들의 원리와 효과, 작동 방식 등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트랙 주행을 위한 △4세대 고전압 배터리 셀 및 시스템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NBP) △N 레이스 △N 브레이크 리젠은 물론 날카로운 코너링을 위한 △N 특화 차체∙샤시 △N 페달 등의 다양한 기술들을 선보였다.

현대차 N브랜드매니지먼트실장 박준우 상무는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의 개발 과정은 N 브랜드의 미래 방향성을 정의하는 대담한 도전이자 새로운 기준의 발견이었다"며 "현대차가 보유한 첨단 기술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전동화 시대에도 운전을 사랑하는 고객에게 가장 감성적인 고성능 운전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N브랜드 & 모터스포츠 사업부장 틸 바텐베르크 상무(왼쪽 세번째)와 N브랜드매니지먼트실장 박준우 상무(왼쪽 아홉번째)가 아이오닉 5 N 테크 데이에서 연구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에 최초로 4세대 고전압 배터리 셀을 탑재해 에너지 밀도가 8.4% 향상됐고 급속충전 성능도 강화됐다. 또한 주행 시작 전에 적합한 온도로 배터리를 냉각하거나 예열해 최저의 주행 조건을 제공하는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기술도 적용됐다.

여기에 N 레이스를 통해 주행 목적에 맞는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고 회생제동을 극대화하는 N 브레이크 리젠을 통해 기계식 브레이크의 사용빈도를 줄이면서 제동 성능을 높였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의 중량 증가를 최소화하면서 차체와 샤시를 효율적으로 보강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전륜 횡 강성을 15% 높였고 후륜 횡 강성은 16% 향상됐다. 기존 아이오닉 5 대비 비틀림 강성도 11% 증대시켰다.

전기차만의 특성을 활용해 코너링 성능을 극대화하는 N 페달 기능도 탑재됐다. N 페달 사용 시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빠르게 감속하면서 신속한 하중 이동과 민첩한 선회 거동으로 날카로운 코너링을 경험할 수 있다.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특화 사양도 적용됐다. 모터 제어를 통해 고성능 내연기관 차량 특유의 변속감과 주행 감성을 제공하는 N e-쉬프트, 고성능 전기차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제공하는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등이 채택됐다.

현대차 틸 바텐베르크 N브랜드 & 모터스포츠 사업부장은 "아이오닉 5 N에 적용된 첨단 전동화 기술은 고객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현대차 연구원들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을 시작으로 전동화 시대에도 고객에게 운전의 즐거움과 주행 감성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