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사업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2023-10-04     이철호 기자
한화오션이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 동력 에너지원을 개발해 대한민국 해군의 전투력을 높일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국방과학연구소의 시작품 사업인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사업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최근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한화오션이 참여하게 된 사업은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용 수소 연료전지 체계' 개발이다. 한화오션은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의 에너지원 기술을 개발하고, 성능 검증용 시작품을 제작하며, 이에 필요한 설계 검증 지원 및 시험 지원 용역을 수행하게 된다.

대한민국 해군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해군에 적용하는 '스마트 네이비' 구현에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병력 부족 문제와 병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네트워크 기반의 전투 체계를 완성해 효율적이고 신속한 교전 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오션이 MADEX 2023에서 선보인 무인 잠수정.

대한민국 해군은 스마트 네이비 구현을 위한 첫 시작인 다목적 모듈형 초대형 무인잠수정 개발에 나섰고 이 잠수정의 가동을 위해 한화오션은 장기 동력원을 개발하는 임무를 맡는다. 따라서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 해군의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구성을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오션은 지난 6월 열린 MADEX 2023 행사에서 무인지휘통제함과 무인잠수정 등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를 선보인 바 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한화오션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무인·첨단 함정기술 개발 등 글로벌 초격차 방산솔루션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며 "세계 최강의 디젤추진 잠수함을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 국방 전력의 핵심이 될 무인 함정 개발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