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민원평가-국산차] 부품 공급 지연 등 AS 불만 50% 육박...기아, 판매량 대비 민원 적어

2024-06-03     천상우 기자
올해로 7회를 맞은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의 ‘소비자민원평가대상’은 총 민원 건수와 시장점유율 대비 민원점유율, 민원처리율 등 3개 항목별로 평가를 진행했다. 홈어플라이언스, 통신, 자동차, 유통 등 총 10개 부문 40개 업종 285개 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한 해 동안 소비자고발센터에 제기된 소비자 민원을 분석해 기업별 민원 현황과 업종 및 업체별 민원 유형의 특징을 짚어봤다. [편집자 주]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불만은 수리 불가, 부품 공급 지연 등 AS가 절반 가까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 차인데 경고등이 뜨고 파손된 채 인도받는 등 품질 민원도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2023년 한 해 동안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 제기된 국산차 주요 5개 브랜드의 민원을 집계한 결과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총 민원 점유율이 75%를 차지했다. 이어 르노코리아(10.2%), 한국지엠(8.4%), KG모빌리티(6.8%) 순이다.

기아는 지난해 56만 대를 판매하며 내수 시장 점유율이 40%에 육박한 데 비해 민원 점유율은 30.6%에 그쳐 5개사 중 민원 관리가 가장 우수한 기업으로 '2024 소비자민원평가대상'을 수상했다.
 

국내 점유율이 가장 높은 현대차도 지난해 76만 대를 넘게 팔았으나 민원점유율은 44%로 규모에 비해서는 깐깐한 민원 관리가 이뤄졌다고 평가됐다.

KG모빌리티는 업계 3위(6만3000대, 4.4%)인데 민원점유율이 6.8%로 소비자 민원 관리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는 시장 점유율이 각각 2.7%(3만8000대), 1.5%(2만2000대)인 데에 반해 민원 비중은 8.4%, 10.2%로 민원 관리에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였다.

국산차 브랜드를 이용한 소비자는 민원 항목 중 50%에 육박하는 불만이 ▷AS에 쏟아졌고 ▷품질 민원도 30%를 넘겼다. 그 외에 ▷계약(3.7%)이나 ▷보증기간(3.7%) ▷사고(4.3%) ▷서비스(9.2%)에 대한 소비자 불만 제기는 10% 미만의 한자릿수에 그쳤다.
 

AS는 차량 소음, 떨림 등 이상 증상 발생 시 수차례 서비스센터를 방문해도 고치지 못한다는 불만이 쇄도했다. 이같은 문제로 수 년간 센터 방문만 반복하다가 보증기간이 지나자 그제야 특정 원인을 지적하며 유상 수리를 요구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팬데믹 시절에 비해서는 나아졌으나 부품 공급이 지연돼 제때 수리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불만도 계속됐다. 특히 사고 차량의 범퍼 수리 지연에 대한 내용이 다발했다. 출고한 지 오래된 차뿐 아니라 신차마저 부품이 제대로 수급안돼 원성을 샀다.

자동차 정비 비용이 과도하게 책정됐다며 의혹을 제기하는 소비자들도 여전했다. 수리 시간은 몇 분으로 매우 짧았는데 공임비로 십여만 원을 청구하거나 부품비용보다 공임비가 몇 배씩 더 부과되는 것은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제조사 공식 정비센터를 찾았는데 수리 도중 차량에 흠집이 생기거나 다른 고장이 발생했다며 피해를 호소하는 불만도 속출했다. 리콜 고지 당시 몰랐다가 뒤늦게 알게 돼 무상 수리를 받지 못한 소비자와 업체 간 갈등도 반복되는 문제 중 하나다.

반복된 고장을 비롯한 차량 품질 문제도 31.3%에 달했다. 전자부품, 매연저감장치에서 엔진에 이르기까지 고장 관련 품목도 다양하다. 특히 내비게이션, 오디오 등 디스플레이 부분이 먹통이 되는 사례도 다발했다. 새 차인데 엔진 등 온갖 경고등이 뜨고 주행중 시동이 꺼지는 등 문제로 불안에 떠는 소비자도 한둘이 아니었다. 새 차인데 주행 중 타이어가 터지거나 인도 2주 만에 눈길 주행 뒤 도색이 변색된 사례도 있었다. 

사고 유형에서는 자동주행 모드 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아찔한 상황을 겪었다는 유형의 불만들이 제기됐다. 계약 항목은 차 계약 후 연식 변경으로 가격이 올랐다고 통보하는 일이 빈번해 원성을 샀다. 계약 취소 시 계약금을 제때 돌려주지 않는다는 내용과 약속한 인도일이 수 개월씩 지연된다는 점이 불만으로 제기됐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천상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