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쉐보레 올 뉴 콜로라도, 강인한 외관에 스포티한 매력까지...온·오프로드 승차감 뛰어나
2024-09-06 임규도 기자
외관 전면은 근육질 후드의 웅장하고 강인한 느낌이 인상 깊다. 슬림한 헤드 램프는 둔해 보이는 픽업트럭 이미지와 상반되는 날카로운 느낌으로 디자인의 조화를 꾀했다.
전보다 커진 휠은 압도적인 사이즈를 뽐내는 것 같다. 휠 사이즈는 기존 2세대 모델 17인치에서 18인치(기본), 20인치(옵션)로 더 커졌다. 18인치 안드로이드 다크 글로스 알로이 휠과 올 터레인 타이어를 기본으로 20인치 다크 안드로이 알로이 휠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프리미엄 픽업트럭 명성에 걸맞게 더 커진 차량 크기는 주목할 만하다. 전장(5410mm)과 전고(1810mm)는 전 모델보다 15mm, 전폭(1905mm)은 20mm 넓어졌다.
휠베이스(차량 앞바퀴 차축과 뒷바퀴 차축 간 거리)가 길어지면서 스포티하다는 느낌도 강해졌다. 올 뉴 콜로라도 휠베이스(3337mm)는 전 모델보다 79mm 길어졌다. 최저지상고(226mm)는 13mm 높아졌다. 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더 넓은 시야로 차선을 맞추거나 장애물을 피하기 용이했다.
적재함 용량은 무려 1186L에 달하는데 적재량도 종전 대비 16L 확대됐다. 특수 코팅으로 적재함 바닥 보호 및 미끄럼, 부식을 방지하는 스프레이온 베드 라이너가 적용됐다. 1M가 넘는 장대 우산을 실어도 길이가 한참 남는 적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테일게이트는 가볍고 부드럽게 여닫을 수 있는 이지&로워 테일게이트가 적용됐다. 테일게이트 열림을 약 45도 중간 위치에서 고정할 수 있는 미드포지션 기능도 제공됐다. 미드포지션 상태에서도 226kg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어 길이가 긴 물건을 적재할 때 유용하다.
2열 시트 아래에는 숨겨진 수납공간이 있어 많은 짐을 적재할 때 유용하다.
그러나 2열 레그룸은 아쉽다. 키 180cm 성인 남성이 탑승했을 때 무릎 공간이 주먹 반개 정도 밖에 남지 않아 비좁았다. 시트 각도도 90도 직각으로 장시간 탑승 시 불편할 것 같았다.
온로드에선 촘촘한 자동 변속 성능으로 부드러운 승차감을 느낄 수 있었다. 올 뉴 콜로라도는 2세대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됐다. 적용된 변속기는 이전보다 더욱 부드럽게 변속하고 상황에 따라 단수를 조정하며 필요한 힘을 강하게 발휘한다.
또한 2.7L 직분사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해 차선 변경 시 큰 차량임에도 민첩한 가속으로 부드럽게 차선을 변경할 수 있었다. 이전 모델보다 낮은 배기량이지만 최고출력 314.3마력, 최대토크 54kg·m를 발휘한다. 종전 모델보다 2마력, 16㎏·m 강화했다.
이번엔 오프로드 코스로 이동했다. 수풀이 우거진 좁은 산길과 표면이 거친 울퉁불퉁한 경사로 험로 그 자체였다.
오프로드에 들어서기 전 드라이브 모드를 바꿨다. 기어노브 옆 다이얼을 한 방향으로 회전하면 총 네 가지의 드라이브 모드가 디스플레이를 통해 표시된다. 일반 모드를 포함해 오프로드, 험지, 견인·운반 모드 등이다.
오프로드 주행 시 하부 상황을 볼 수 있는 언더바디 카메라를 통해 이 차의 진가를 느낄 수 있었다. 전방 또는 후방 하체 카메라 뷰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울퉁불퉁한 장애물이 있는 지형에서 유용했다. 좁고 경사진 코스에서는 전방 카메라와 서라운드 비전 카메라를 통해 시야를 확보할 수 있었다.
경사로 코스를 내려올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운전자가 지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힐 디센트 컨트롤'을 활용해 안정적으로 오프로드 주행을 마칠 수 있었다.
올 뉴 콜로라도는 Z71 단일 트림이다. 가격은 화물차 개별소비세 인하 기준 7279만 원이다. 쉐보레는 고환율과 고급 사양 기본화, 제반 비용 상승 등을 고려해 책정한 가격이라고 밝혔다. 2세대 콜로라도 최상위 트림(Z71-X 미드나잇)과 비교하면 약 2500만 원 인상된 가격이다.
GM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된 올 뉴 콜로라도는 오프로드뿐만 아니라 온로드에서도 뛰어난 승차감으로 레저 및 라이프스타일을 함께할 수 있는 오프로드 성능을 겸비한 프리미엄 픽업트럭이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임규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