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착공식 개최..."최고 품질로 적기에 준공"
2024-10-04 이설희 기자
이 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교통 체증을 줄이기 위해 서울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구 청담동을 잇는 10.4km의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대심도 지하도로를 건설한다. 대우건설이 대표 건설사로 참여했다. 공사 기간은 60개월로 2029년 개통 예정이다.
이날 착공식에는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를 비롯해 오세훈 서울 시장, 안규백 국회의원, 서영교 국회의원, 최호정 시의회 의장 등 국회의원 및 구청장, 시의원, 지역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2015년 서울시에 BTO(수익형 민자사업) 방식으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를 최초 제안했다. 2019년 8월 적격성조사를 완료 후 2020년 7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거쳐 지난해 3월 실시협약 체결 및 11월 금융약정을 체결하고 올해 5월 실시계획을 승인받았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시행자는 대우건설 34%·현대건설 18%·SK에코플랜트 13% 외 9개 사가 출자한 동서울지하도로(주)다. 대표 주관사는 대우건설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구 청담동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약 20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동부간선도로에는 여의도공원의 10배 규모인 중랑천 친환경 수변 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는 기념사에서 “대우건설이 2015년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를 민자사업으로 최초 제안한 이후 약 9년이라는 시간 동안 서울시와 협력을 통해 착공식을 열 수 있었다”며 “국내 최장 터널인 인제터널과 국내 유일 해저 침매터널인 거가대교 등의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철저한 안전관리뿐 아니라 최고의 시공품질과 적기준공을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서울 동부권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구간으로 오랜 기간 지역 주민들의 숙원이었던 사업”이라며 “국내외 대형 인프라 사업에서 쌓아온 경험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을 최고의 품질로 적기 준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