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같은데 양 줄었네"...한국소비자원, 즉석조리식품·샤워젤 등 ‘슈링크플레이션’ 적발

2024-12-27     송민규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3분기 중 4개의 상품이 소비자에게 안내 없이 용량이 감소되고 단위가격이 인상되는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이 있었다고 27일 밝혔다

국내 제품으로는 동원F&B '더반찬 해녀의부엌 제주뿔소라 미역국(냉동)'과 고집쎈청년 '수제 오란다' 2종의 용량이 줄었다. '더반찬 해녀의부엌 제주뿔소라 미역국'은 지난 7월 600g에서 650g으로 8.3%가 줄었고 고집쎈청년 '수제 오란다'는 지난 9월 500g에서 450g으로 10% 줄었다.

수입상품으로는 러쉬코리아의 '바디워시' 2종의 용량이 줄었다. 러쉬 '더티 스프링워시 샤워 젤 스피어민트향' 250g과 500g 제품은 각각 280g과 560g이었지만 지난 7월 일괄적으로 내용량 10.7%를 줄였다.

앞서 한국소비자원은 슈링크플레이션과 관련해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주요 유통업체 8개 사 판매상품, 소비자법 집행 감시요원 제보 등을 통해 올해 3분기에 총 26만여 건의 수집 정보를 조사·검증했다.

한국소비자원은 3분기 용량 변경 상품의 정보를 참가격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해당 상품의 제조·판매업체에는 자사 누리집 또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 또한, 주요 유통업체에도 용량 변경 내용을 게시하여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볼 수 있도록 했다.

지난 8월3일부터 ‘사업자의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 지정 고시’가 시행됨에 따라 이를 위반한 사업자에게 과태료 부과 등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관 지자체에 해당 사실을 통보할 계획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슈링크플레이션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소비자가 정확한 가격 정보에 기반한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