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통신사 멤버십 혜택 3건 중 2건 꼴로 축소 내지 종료
신규 서비스 전무하고 변경도 잦아
2025-01-03 정현철 기자
소비자들이 많이 쓰는 혜택은 사라지거나 축소되고 낯선 제휴처만 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통신사들은 혜택 변화 과정에서 일부 축소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기존 멤버십 혜택과 신규 혜택을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 과정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또 제휴사 요청에 따라 혜택이 종료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3일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홈페이지에 공지한 '멤버십 혜택 변경' 중 올해 1월1일부터 적용되는 내용을 조사한 결과 총 34건 중 혜택이 축소된 경우가 14건(41.2%), 종료는 7건(20.6%)으로 61.8%에 달했다. 변경된 3건 중 2건 꼴로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바뀌었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혜택이 신설된 경우는 전무했고 혜택 확대가 6건(17.6%), 내용이 변경돼 유불리를 따질 수 없는 경우는 7건(20.6%)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 통신사별 멤버십 혜택 변경은 ▲SK텔레콤 6건 ▲KT 19건 ▲LG유플러스 9건 이었다. 혜택이 축소 및 종료된 건수는 ▲KT 13건 ▲LG유플러스 5건 ▲SK텔레콤 3건이었다.
SK텔레콤은 변화 건수가 총 6건에 불과하다 보니 타사에 비해 혜택이 줄어들거나 종료된 건이 적었다. 딘타이펑 15% 할인이 1월31일 이후로 종료된다. 비대면 면접 장소 지원 서비스 인터뷰박스는 월 2회 3000원 페이백 혜택이 월 1회로 축소된다.
청소 서비스 업체인 청소연구소 관련 혜택은 기존에 등급을 나눠 적용해왔으나 올해부터 전 등급 일괄 적용으로 변경했다. 또 이사 또는 입주 시 사용할 수 있는 2만 원 할인 쿠폰이 신설됐다. 롯데면세점 온라인 월 최대 적립 가능 금액은 158달러(23만 원)에서 1일 최대 107달러(15만원)로 변경됐다. 매장은 할인 대상 지점에 제주공항점이 추가됐고, 300달러 이상 구매 시 LDF PAY 1만 원 증정이 신설됐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최근 멤버십 등급 구분 없는 혜택 제공으로 전환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혜택 변경 관련 공지와는 별개로 월별 프로모션을 중심으로 혜택을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KT는 19건의 혜택이 변경됐다. 혜택이 늘어나는 건 메가커피와 스타벅스 두 곳이고 나머지는 종료하거나 대부분 축소됐다.
메가MGC커피가 매월 한 장씩 제공하던 500원 할인 쿠폰이 3장으로 늘어난다. 다만 2월부터 베스킨라빈스의 혜택 제공 매장이 제휴 동의 매장으로 한정되고, 현대면세점 구입에 따른 제공 금액도 변경되는데 이용자에 따라 혜택이 축소된다고 여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을 통해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500달러 이상 구매를 한 경우 기존 증정액 6만5000원이 5만5000원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KT관계자는 "다양한 고객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월 15일 이후 진행하는 '달.달.혜택' 프로모션의 중복 사용 혜택을 늘리는 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달.달.혜택'은 ‘매달 선보이는 달콤한 혜택’이라는 뜻으로, 원하는 혜택을 골라 사용하는 ‘달달초이스’, 여러 제휴 혜택을 중복해 사용할 수 있는 ‘달달스페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달달찬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LG유플러스는 9건의 혜택 변경이 공지된 가운데 롯데월드 부산점과 롯데렌터카 G CAR(구 그린카) 이용 시 혜택이 확대된다.
롯데월드 부산점은 종합이용권 할인율이 30%에서 35%로 확대됐고 G car 대여 서비스 이용 시 일정 시간 이상에만 부여되는 조건이 없어지는 등 혜택 증가도 일부 있다.
반면 할리스에서 월 1회 제공되던 아메리카노 또는 라떼 1잔은 아메리카노만 제공하는 것으로 축소 변경됐다. 롯데면세점 관련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구간별로 적립해주는 혜택에서 일부 구간 적립 금액이 축소됐다. 신규가입 후 200달러 이상 구매 시 적용되는 적립금도 월, 화, 목, 금요일만 가능해진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용량이 적은 혜택은 제외하고 고객 관심이 많은 분야 혜택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개편하고 있다. 지난해 론칭한 프로모션 ‘유플투쁠’은 반응이 좋아 올해 집중하려 한다”고 말했다.
유플투쁠은 가입자 대상으로 매월 특정일에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현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