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드배송 사칭 급증"...소비자경보 '경고'로 상향
2025-02-13 서현진 기자
보이스피싱 피해사례의 주요특징 및 수법을 분석한 결과 가짜 카드배송으로 시작된 기관 사칭형 수법에 속은 고령층의 고액피해 사례 증가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9월 249억 원, 10월 453억 원, 11월 614억 원, 12월 610억 원으로 지속 증가했다.
고액 피해자의 약 80%는 여성이었으며 특히 60대 여성이 과반수를 차지했다. 서울의 경우 강남3구의 피해액이 서울 전체 피해액의 약 30% 수준이었다.
범행 수법 또한 달라졌다. 기존 카드배송 사칭은 미끼문자를 발송했으나 문자차단 대책 등이 시행되자 배송원을 사칭해 전화하거나 위조된 실물카드를 직접 배송하러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범행을 시도하고 있다.
피해자의 휴대폰을 통제하기도 했다. 피해자가 가짜 고객센터로 전화 시 개인정보 유출로 명의가 도용됐다며 △보안점검 △악성앱 검사 △사고접수 등을 명목으로 앱 설치를 유도해 원격제어앱을 설치했다.
이 외에 검찰·금감원을 사칭해 피해자에게 강한 신뢰관계를 형성시켜 피해자의 심리를 지배하는 등의 가스라이팅도 나타났으며 피해자를 조종해 직접 자금이체를 유도하기도 했다.
이에 금감원은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카드배송 연락을 받은 경우 카드사에 직접 확인 △카드사 등 금융사와 공공기관은 앱 설치 미요구 △금감원, 검찰 등 국가기관은 직접 자금이체 미요구 △통신사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적극 활용 △사기범에게 속아 금전 이체 시 신속히 경찰 또는 금융사 콜센터로 연락해 지급정지 요청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금융권뿐 아니라 범정부 TF 등을 통해 관계 부처와도 긴밀히 공조해 보이스피싱의 근원적 차단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서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