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롯데시네마, 음양 특화관 '광음시네마' 오픈 1주년…"소리로 샤워하는 신세계"
2025-04-21 이설희 기자
광음시네마는 롯데시네마가 자체 커스터마이징해 선보이는 음향 특화관이다. 상영관을 구축하는 연구 개발팀 ‘3S특화팀’과 ‘영사시스템 관제 센터(NOC)’가 광음시네마에 대해 답했다.
■ 다음은 일문일답
Q. 광음시네마를 처음 기획하게 된 계기 및 과정을 설명하자면.
A. 3S특화팀: 광음시네마는 '영화관의 핵심 요소인 영상과 음향을 더 극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했다. 집에서는 완벽하게 구현하기 어려운 음향에 초점을 맞춰 NOC와 조금씩 방향을 구체화해 일반 스피커가 아닌 저음역대를 책임지는 우퍼 사운드를 활용하도록 계획했다.
NOC: 극장이라는 공간의 특성을 고려한 음향 시스템 및 진동을 방지하기 위한 설계, 스피커 제작 및 설치까지 모두 우리 직원들이 직접 진행했다. 스피커 배치를 재구성하고 사운드를 지속적으로 보정하면서 저음부 관리가 향상됐다. 극장 내 서라운드 효과가 강화되면서 더욱 생동감 있는 현장의 사운드를 구현하며 지금의 광음시네마 모습이 탄생했다.
Q. 극장의 다양한 요소 중 특히 ‘사운드’에 주목한 이유는 무엇인가.
A. 3S특화팀: 사운드는 관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극장만이 차별화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예를 들어 영화를 볼 때 눈을 감고 사운드에 담긴 소리만 들어도 그 장면의 분위기, 상황 묘사, 감정의 교류 등 이야기의 전반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것처럼 스토리를 전해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광음시네마를 통해 이전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청각적 신세계를 제공하기로 목표를 잡았다.
Q. ‘광음시네마’만의 차별화된 강점이 있다면.
A. NOC: 롯데시네마가 자체 커스터마이징했다는 것. 국내에서 시도해 본 적 없는 음향 시스템으로 하나부터 열까지 직원들의 손길이 안 닿은 곳이 없다. 스피커 울림통 내부의 음압 흐름, 체적, 출력 방향, 음향 질감에 따른 재질, 스피커 유닛 등 모든 요소를 고려했다. 강한 저음의 진동을 음손실 없이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스피커 받침의 높이, 바닥, 두께 등 수차례 시뮬레이션하고 테스트해 최적화된 음향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자체 세팅 기술력을 통해 소리의 균형을 맞춤과 동시에 더욱 배가 된 우퍼 사운드의 효과로 기존에 들을 수 없었던 저음역대 음향을 느낄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상영관 뒤쪽에도 서라운드 우퍼를 추가로 설치해 어느 좌석에서도 확장된 음장감과 몰입감 넘치는 음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Q. 지난 1년간 광음시네마의 성과는 어땠나?
A. 3S특화팀: 국내 다른 사운드 특화관에 비해 무게감 있는 소리, 스펙타클하고 파워풀한 음향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무엇보다 음향 특화관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고객 선호도도 높다. 지난 1년여간 일반 상영관 대비 50%p 높은 좌석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일부 영화는 상영 요청이 쇄도할 정도다. 실제 이용 관객 대상 만족도 조사 시 70%가 넘는 관객들이 폭발적 사운드를 느끼기 위해 방문한다고 답했다. 액션, SF, 판타지 장르의 영화를 선호하는 비중 또한 60%가 넘었다. 아마 오는 5월 ‘미션 임파서블: 파이널 레코닝’,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등 많은 관객들이 손꼽아 기다린 영화가 개봉하는 만큼 극강의 액션, 스릴을 직접 느끼기 위한 반응이 이어질 것이라 기대한다.
Q. 광음시네마를 이용한 실제 관객들의 반응은 어떤지?
A. NOC: 2030 젊은 관객층 사이에서 차원이 다른 영화적 체험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액션, 음악, 콘서트 실황 영화는 매진 행렬과 함께 n차 관람이 이어져 인기를 체감할 수 있었다. 관객 후기 중 마치 ‘소리로 샤워하는 느낌’이라는 평이 있었는데 광음시네마의 의도를 정확히 알아주신 것 같아 뿌듯했다.
Q. 광음시네마 상영하는 영화들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는지.
A. 3S 특화팀: 전문 장비를 통해 영화별 음압을 측정해 광음시네마의 효과에 대한 사전 평가를 진행한 후 선정한다. 영화 속 사운드의 강/약이 잘 느껴질 수 있는 작품 위주로 선정한다. 단순히 ‘저음’에만 집중하지 않고 전체적인 음향 밸런스가 잘 표현되는 영화를 우선시해 선보이려고 노력한다.
Q. 기대 이상의 호응을 받은 광음시네마 상영작은?
A. NOC: 김준수의 콘서트 실황 영화 <김준수 콘서트 무비 챕터 원: 레크리에이션>이다. 콘서트 실황은 현장감 구현 정도에 따라 흥행이 결정된다. 이로 인해 팬들의 추가 회차 상영 요청, 대관 의뢰, 광음시네마 관람 원정, n차 관람 등 반응이 이어졌다. 이후 다양한 아티스트 무비와 라이브뷰잉 생중계를 상영했다.
Q. 최근 국내 멀티플렉스들이 특화관을 확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전망과 추후 계획은?
A. 3S특화팀: 향후 멀티플렉스는 더욱 명확한 차별성이 있어야 관객들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 전망한다. 광음시네마는 고도화 연구 및 특허 출원, 해외 진출 가능성까지 고려한 발전을 모색 중이며 기술적 업그레이드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신규 특화관 도입을 위한 기획과 연구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Q. 광음시네마 관객들에게 어떤 특화관으로 만들어가고 싶은지에 대한 메시지가 있다면?
A. 3S특화팀 & NOC: 광음시네마는 단순히 스피커를 많이 설치하고 소리를 크게 키운 상영관이 아니다. 온몸으로 사운드를 느끼고 영화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이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극장 몰입 경험을 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이어갈 예정이다. 올해 광음시네마를 전국 10곳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