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생명, AI OCR 도입 등 디지털 시스템 개발 적극 나서...업무 효율성 제고
2025-06-23 서현진 기자
먼저 농협생명은 AI를 통한 업무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3분기부터 내년 2분기까지 AI OCR을 도입할 계획이다.
AI OCR을 활용한 업무 내용으로는 △청구 정보입력 자동화 △방카 서류 자동 검수 △신계약 고지사항 검수 강화 △가입설계동의서 검증 자동화 △증거금 교환업무 자동화 △압류추심 서류 접수 자동화가 있다.
영업·교육 업무 활성화 지원을 도울 수 있는 'AI 휴먼'을 도입할 예정이다. AI 명함의 경우 고객 만남 전 또는 비대면채널 모집의 활용으로 신뢰감 및 친밀감을 제고한다. 또한 AI 아나운서 이용 시 상품·홍보·교육 자료 등 텍스트 문서의 쉽고 빠른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RPA 과제 지속 발굴 및 운영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농협생명은 2020년 RPA 1단계 시작으로 3단계 사업 및 내재화를 통해 전체 사무소 중 약 50%가 RPA 업무에 참여 중이다. 그 결과 총 63개 업무에 RPA를 적용해 연간 약 5.9만 시간을 절감했다.
농협생명은 RPA 역량 내재화를 위한 △관심도 제고 △RPA 활용 저변 확대 △변화관리 추진 등 임직원 참여 및 과제를 상시 발굴하고 개발 체계를 마련했다. 향후 AI OCR, Chat GPT 등 신기술을 연계해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 분석모형도 확대한다. 올해부터 농협생명은 빅데이터 활용성 제고와 현업 니즈를 반영해 고객, 상품, 영업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 플랫폼 분석모형 신규 개발에 들어간다. 본래 구축 분석모형 성능 평가를 통해 취약부분을 발굴하고 예측성능이나 결과 정합성 등을 활용해 접근성을 강화하겠다는 설명이다.
농협생명은 '사고보장규칙관리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사고보장규칙관리시스템은 2023년 9월에 구축 완료된 서비스로 상품정보나 사고보장규칙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내용이다. 보험상품의 기준정보 관리를 기반으로 복잡한 보험금 지급업무를 자동화해 보험금을 쉽고 정확히 산출할 수 있으며 위험률 개발을 비롯한 연계 업무 간 지원기능도 강화됐다.
이 시스템 도입으로 농협생명은 △보험금 자동산출 △다각적 손해율 분석 △신속한 보험금 지급 등 시스템을 통한 업무혁신을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상품개발 프로세스 디지털화 구축도 완료했다. 농협생명은 문서관리와 작성 등 단순 유지관리성 업무비중 효율화 필요성을 제기하고 산출값 검증 관련 휴먼에러 방지로 업무리스크 등을 예방하고자 했다. 상품개발 프로세스 디지털화를 통해 상품연구 역량에 집중해 경쟁력 있는 상품개발을 지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농협생명은 순보험료와 부가보험료, 책임준비금을 통합해 실시간 자동산출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자동화 시스템 도입 후 보험료 산출에 걸리는 업무시간은 약 70% 감소했다. 또한 엑셀과 시스템 산출값을 비교할 수 있어 오류 가능성도 대폭 감소했다는 입장이다.
모바일 앱에서 온라인보험 상품 설계부터 가입까지 가능한 서비스도 출시했다. 농협생명은 2023년 3월 고객이 농협생명 모바일앱에서 최초 1회 로그인 시 추가적인 본인인증 없이 상품설계부터 가입, 보험금 청구까지 앱에서 한 번에 가능한 '온라인보험 원스탑 청약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고객 맞춤형 자동설계가 가능하며 개인정보 입력을 최소화하고 본인인증 단계를 생략했다. 또한 전자서명 수단도 기존 3종에서 5종으로 확대했다.
이 외에 농협생명은 전사 분석환경을 조성하고 분석모형 활용 확산을 지원했다. 2021년 7월엔 전화모집 방식에 모바일 청약을 결합한 'TM보험 스마트 고객확인 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서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