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AI로 보이스피싱 막는다...“연내 차단 플랫폼 구축”

2025-07-28     이은서 기자
금융당국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을 연내 구축하기로 했다.

28일 금융위원회는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보이스피싱 예방과 피해 구제의 최일선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 온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보다 근본적이고 과감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금융회사들은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해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계좌를 포착해 지급정지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시스템 수준에 금융사 간 편차가 크고 사전 탐지·차단 효과도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및 피해 구제 최일선에서 오랜기간 헌신해 온 현장의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경청 후 근본적이고 과감한 보이스피싱 근절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실제 대부분의 금융사가 제한된 사례를 바탕으로 자체 패턴 분석 기술에 의존하고 있으며 보이스피싱 계좌가 적발되더라도 금융사 간 실시간 정보 공유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은 이러한 제도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정책 인프라로, 이 플랫폼에는 전 금융권·통신사·수사기관의 보이스피싱 의심계좌와 관련된 정보가 ‘긴급공유 필요정보’와 ‘AI 분석정보’로 나뉘어 집중된다.

'긴급공유 필요정보'는 긴급한 보이스피싱 상황에 즉시 대응하기 위해 각 기관 간 즉각적인 공유가 필요한 정보로, 가공작업 없이 즉시 필요한 기관 등에 전달·공유되며 이를 받은 금융회사 등은 보이스피싱 피해자 예방·보호 등을 위해 범죄자 계좌 지급정지 등 조치를 즉각적으로 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여러 은행·상호금융기관 등에 걸쳐 대포통장 등을 설치해 범행에 악용하던 범죄자 계좌 전부를 신속하게 지급정지 조치할 수 있어 ▲잠재 피해자 양산을 막고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자금 도피처를 신속히 차단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AI 분석정보’는 수많은 금융회사 계좌 중 보이스피싱 의심계좌의 특징을 분석·파악해 사전에 식별하기 위해 집중하는 정보다. 이 정보들은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에 집중된 후 금융보안원의 AI 모델 등을 바탕으로 최신 보이스피싱 수법 등을 포함한 패턴 분석을 거쳐 전 금융권 등의 범죄계좌 사전 차단 등에 활용된다. 

금융회사·통신사·수사기관 등은 동 정보공유를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 의심계좌 사전 지급정지 뿐 아니라 ▲피해가 의심되는 고객·통신회선에 대한 사전 경고·안내 ▲범죄에 취약한 계층 등에 예방정책 수립·경고·안내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전탐지 역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제2금융권도 다양한 신종 범죄수법 데이터와 금융보안원의 AI기술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범죄계좌를 지급정지 조치할 수 있어 ▲잠재 피해자 발생을 억제할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방비가 취약한 제2금융권 등으로 범죄가 몰리는 현상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통신사·수사당국이 동 정보를 이용하게 되면 ▲통신 단계에서 보이스피싱을 차단하는 각종 신규서비스나 ▲보이스피싱 수사 전략 마련 등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금융사–통신사–수사기관 간 업무협조·정보교류 등도 한층 원활히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범죄계좌가 확인되고 이와 연관된 금융사 계좌가 식별되더라도 전화·FAX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협조 요청을 구해야 했으나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이 구축되면 표준화·전산화된 방식으로 손쉽게 해당 정보를 공유해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오늘 발표한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 구축은 금융위원회에서 구상 중인 여러 방안 중 첫 사례일뿐이다"라며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해 '예방–차단–구제–홍보' 각 단계별로 근본적인 변화를 이루어 낼 정책과제를 끈질기게 고민해 순차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