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조선3사 중 나홀로 용수 취수량 감소...한화오션·삼성중 두 자릿수 증가율
2025-08-04 이범희 기자
4일 HD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지난해 용수 총 취수량은 319만6442톤으로 전년 대비 6.6% 감소했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은 용수 총 취수량이 두 자릿수 비율로 증가했다.
매출 10억 원당 용수 사용량을 나타내는 용수 집약도도 219에서 177로 낮아졌다. 용수 집약도 역시 2023년에는 삼성중공업보다 30포인트 가량 높았는데 지난해에는 가장 낮아졌다.
용수 집약도가 낮아진다는 것은 동일한 생산 규모에서 더 적은 물을 사용했다는 뜻으로, 생산 효율성과 자원 절감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HD현대중공업은 물 사용량 저감을 위한 시설 개선과 관리 체계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사내 전역에 절수기 설치를 목표로 순차적으로 교체 작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본부별 에너지 부서 담당자들로 구성된 에너지 지킴이들이 회사 내 에너지 낭비 요소를 찾아 개선하는 ‘에너지 지킴이 활동’도 매달 진행하고 있다.
향후 물, 전기, 스팀, 압축공기 등 각 사업장의 에너지 자원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통합 에너지 모니터링 체계 ‘Hi에너지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용수 등 에너지 사용과 관련하여 사업장 내 낭비 사례를 점검 및 개선하고, 공정 개선, 공냉식 냉난방 전환 등 용수 사용 절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용수 등 에너지 사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용수 사용량 분석 및 관리 고도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범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