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맥심] 커피믹스의 고유명사...변함없는 맛과 향으로 1위 지켜

2025-08-21     송민규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의 브랜드 맥심이 ‘2025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 커피믹스 부문 1위에 올랐다.

맥심은 자사의 '카누', 네스카페(롯데네슬레), 루카스나인(남양유업), 프렌치카페(남양유업) 등과 접전 끝에 46.7%라는 과반에 달하는 득표율을 기록했다. 커피믹스는 곧 '맥심'이라는 소비자들의 신뢰가 반영된 결과다.

‘맥심을 대표하는 ’모카골드'는 올해로 출시 36주년을 맞았다. 지난 1989년 처음 선보인 이래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으며 커피믹스 시장 대표 제품으로 자리잡았다. 최근 1년간 누적 판매량은 스틱 기준 약 57억 개다. 1초에 약 180여 개가 팔린 셈이다.

동서식품의 ‘맥심 모카골드’ 개발은 198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6년 세계 최초로 커피믹스를 선보인 동서식품은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까지 여러 업체의 등장으로 치열해진 커피 시장 경쟁 속에서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개발에 돌입했다. 원두 로스팅의 강도, 커피 추출 공정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연구를 거듭한 결과 1989년 풍부한 향의 부드러운 커피 ‘맥심 모카골드’가 탄생했다.
 
2025년 현재 맥심 모카골드는 국내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맥심 모카골드가 오랫동안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은 비결은 황금 비율에 있다. 동서식품은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를 엄선하고 장기간의 소비자 조사를 통해 도출한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해 언제 어디서나 누가 타도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냈다.
 

맥심 모카골드는 업계 선두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소비자 취향과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으로 변화를 시도해 왔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맥심 리스테이지'다. 동서식품은 제품의 전반적인 품질을 업그레이드하는 맥심 리스테이지를 주기적으로 진행한다. 그동안 맥심 리스테이지를 통해 수많은 신제품이 출시된 것은 물론 향회수기술(SAR), 향회수공법 등 동서식품만이 보유한 다양한 기술과 공법이 탄생했다.
 
올해 2월에는 당류 섭취를 줄이려는 ‘제로 트렌드’를 반영해 설탕을 넣지 않아도 부드러운 단맛을 즐길 수 있는 신제품 커피믹스 ‘맥심 모카골드 제로슈거 커피믹스’를 선보였다. 원재료 중 설탕과 물엿 대신 에리스리톨과 폴리글리시톨 등 대체 감미료를 사용해 달콤함은 유지하면서도 ‘제로슈거’의 기준인 식품 100g당 당 함량 0.5g 미만을 충족시켰다. 또한 기존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와 동일한 커피를 사용해 고유의 커피 향을 그대로 살렸다.
 
동서식품은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면서도 브랜드의 역사와 전문성을 전달하기 위해 2015년부터 부산, 전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모카골드 팝업 카페’도 선보이고 있다. 맥심 모카골드의 시그니처 컬러인 노란색을 바탕에 다양한 소품으로 꾸며져 SNS 인증샷을 부르는 ‘핫플레이스’로 유명세를 얻었다. 지난해 10월에는 인기 여행지인 전북 군산시에서 ‘맥심골목’을 운영했다. 군산 월명동 로컬상점 5곳을 포함해 골목 전체를 맥심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꾸며 화제를 모았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가 30년 넘게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커피에 대한 기술력은 물론 ‘커피 한 잔의 여유와 행복’을 전달하고자 노력한 진심이 통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동서식품은 커피의 맛과 향에 집중해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소비자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