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상조, 국가고객만족도 상조서비스 부문 1위 선정
2025-09-15 서현진 기자
NCSI는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학이 공동 개발한 고객만족 평가모델로 제품·서비스의 품질과 고객만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국내 3대 고객만족도 조사다. 매년 산업군을 분류해 분기별로 발표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 기업들은 해당 지표를 기준으로 매년 고객만족수준을 측정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올해 신설된 상조서비스 부문에서 첫 1위를 차지한 보람상조는 ▲서비스 품질 ▲신뢰성 ▲재이용 의향 등 주요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조사(3분기)는 지난 5~7월 생활밀착형 제품 및 서비스 산업군 18개 업종 68개 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해당 조사는 해당 기업이나 기관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64세 이하 고객이 대상이며 기업/기관별 각 278명이 참여했다.
보람상조는 1991년 창립 이후 ▲가격정찰제 ▲장의 리무진 ▲사이버추모관 ▲LED 영정사진 ▲모바일 부고 알림 등 혁신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인 결과라고 말했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이번 NCSI 1위를 통해 보람상조가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바탕으로 국내 상조문화의 미래를 증명하고 있다”며 “보람그룹은 앞으로도 고객의 전 생애를 함께하는 기업으로서 새로운 경험을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서현진 기자]